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의미와 목표,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7.26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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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의미와 목표,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참고자료
․ 구자현, 판화, 미진사, 1989
․ 김춘일·김성혜, 어린이 판화교실, 미진사, 1997
․ 김춘일 외, 아동 판화교실, 서울 미진사, 1997
․ 김삼랑, 미술교육 개론, 미진사, 1992
․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 13, 대한 교과서, 2000
․ 서승원 외, 판화미술의 세계, 서치방, 1994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의미
1. 본능적 표현 욕구를 충족
2. 노작적 사고 활동
3. 정신 집중력이 길러진다
4. 표현 의욕과 표현 능력을 길러준다
5. 복수성
6. 과정의 예술
Ⅲ.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Ⅴ.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찍기방법
1.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의 작업유형
2.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의 중요성
Ⅵ.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문제점
Ⅶ.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Ⅷ.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화는 인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면서 오늘날에는 다양한 기법으로 발전하고 미술의 한 장르로 우리생활 주변에 삽화, 역사적 사건의 기념, 기념품, 종교적 형태를 표현한 포스터 등을 통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므로 판화는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판화는 목재, 금속, 돌, 기타 다른 물체로 판을 만들고, 그 판 면 위에 잉크를 사용하여 종이와 헝겊 등에 찍어내는 판그림을 말한다. 그리고 판화의 특성은 회화와 조소와 다른 간접 표현성과 여러 장을 제작할 수 있는 복수성 그리고 회화와 다른 독자적인 미 등을 이다. 판화의 종류는 판형에 따라 볼록판(relief)으로 우드 커트(wood cut), 우드인그레이빙(wood engraving)이 있고, 오목판(intaglio)으로 드라이포인트(dry point), 인그레이빙(engraving), 메조틴트(mezzotint), 에칭(etching), 아쿼틴트(aquatint)가 있다. 그리고 평판(planographic)으로 석판화(lithograph), 모노타이프(monotype)가 있고, 공판(stancil)으로 실크스크린(silk screen), 세리그래프(serigraph) 등이 다양하다. 더욱이 20세기에 와서 판화는 과학 기술과 함께 그 재료와 기법 면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 나라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판화는 1938년 대구사범학교 판화교재에 도입된 이후 제 1차 교육과정(1945~1963),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제 3차 교육과정 (1973~1981), 제 4차 교육과정(1981~1987), 제 5차 교육과정(1987~1992), 제 6차 교육과정(1992~1999)에 걸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초등미술교과서에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우리 나라 초등판화교육과정의 변천에서 볼 때 우리는 판화영역이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기본적이고 쉬운 판화 기법으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면서 여러 판형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발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