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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심성론 이기론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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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7.29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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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리학의 심성론과 이기론에 관하여 쓴 보고서 입니다.

목차

I. 서론
성리학(性理學)의 개념 이해

II. 본론
1. 심성론(心性論)이란?
1) 심(心)의 개념
2) 성(性)의 개념

2. 이기론(理氣論)이란?
1) 이(理)의 개념
2) 기(氣)의 개념
3) 정(情)의 개념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성리학(性理學)은 그 발흥 시기와 대표적인 학자 및 그 경향에 따라 명칭이 다양하다. 송학(宋學)·명학(明學)·정주학(程朱學)·육왕학(陸王學)·성리학(性理學)·이학(理學)·도학(道學)·심학(心學)등이 그것이다. 다만 세분될 경우 이 중의 송학·정주학·성리학·이학·도학이 한 계통의 경향으로 간주되고, 명학·육왕학·심학이 다른 한 계통으로 간주 분별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성리학이란 용어가 예로부터 즐겨 사용돼 왔듯이 정주계의 이학이 크게 발달하였다.
성리학이라는 용어는 ‘생명의리지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이다. 이 용어의 의미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성리학은 심성의 수양을 과거 어느 유학보다도 철저히 하면서, 동시에 규범 법칙 및 자연법칙으로서의 이(理)(또는 性, 이른바 의리)를 깊이 연구하여 그 의리의 의미를 완전하게 실현하려는 유학 중의 하나이다. 한 마디로 하여 존심양성(存心養性)을 지극히 중요시함으로써 종래의 유학을 형이상학적으로 재구성, 발전시킨 것이다. 사상적으로는 도와 불, 특히 불교의 영향을 받고 그 불교를 극복 하려는 의도에서 발흥하였기 때문에 불교적인 사상 경향과 체계를 닮은 유학이라 한다.

1. 1. 1. 심성론(心性論)이란?

사람의 심성(心性:마음)을 철학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일반 용어에서 심성이란 마음씨·천성·성품 따위로 쓰고 있으나 송(宋)나라의 정주학(程朱學:성리학) 이후 전문적인 학술용어로 쓰기 시작하였으며, 일원론(一元論)이냐 이원론(二元論)이냐 하는 철학적 입장에 따라 심성(心性)을 하나의 개념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과 성을 두 개의 개념으로 보느냐 하는 차이가 있다.
이 말이 경전에 처음 보인 것은 《맹자(孟子)》의 “마음을 다하는 자는 성품을 볼 수 있고 성품을 알면 하늘을 안다(盡其心者知其性也知其性則知天矣)”라는 <진심(盡心)>장이다. 이는 심(心) ·성(性) ·천(天)을 깊이의 단계로 구분한 말이다. 심은 형이하학으로, 성은 형이상학으로 설명하여, 이른바 심은 기요[心卽氣] 성은 이[性卽理]라는 이원론적 설명이냐, 심과 성이 모두 기(心卽氣, 性卽氣)라는 기일원론(氣一元論)적 입장이냐에 따라 심성론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인다.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참고 자료

한형조,『왜 동양철학인가』, 문학동네, (2001).
한국사상사연구회,『조선유학의 개념들』, 예문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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