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중세 국어
- 최초 등록일
- 2010.08.11
- 최종 저작일
- 2009.02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전기 중세 국어
기 중세어의 자료들은 양은 많지 않으나 음운사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사실들을 밝혀준다. 계림유사는 12세기 초엽의 상태를 향약구급방과 몽고어 차용어들은 그 13세기 중엽의 상태를 보여준다. 이들을 통해 전기 중세 국어의 음운과 어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I. 음운 (音韻)
1. 자음 체계
가) 된소리의 등장
전기 중세어의 자음체계는 된소리 계열의 등장을 그 특징으로 한다. 된소리는 본래 단어 또는 형태소의 연결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생각된다.
목차
II. 음운 (音韻)
1. 자음 체계
가) 된소리의 등장
나) 어두 자음군의 형성 無
다) 파찰음
라) 순 우리말 ‘ㅿ’의 존재
마) 전기 중세국어의 ㅸ의 유무
바) 음절말 자음의 內破化가 시작
사) 치음 앞의 ‘ㄹ’유지
2. 모음 체계
가) 몽고어 차용어를 통해 본
다) 전기 중세국어 모음 체계
III. 어휘 (語彙)
1. 15세기 이후의 문헌에는
2. 몽골어 차용어
3. 여진어 차용어
4. 한자어의 적층 현상
본문내용
II. 음운 (音韻)
1. 자음 체계
가) 된소리의 등장
속격의 `叱(ㅅ)`와 `ㄱ`, `ㄷ`, `ㅂ`, `ㅈ` 이 결합 ⇨ 각각 `ㄲ`, `ㄸ`, `ㅃ`, `ㅉ`의 발음
동명사 어미인 `尸(ㄹ)`와 `ㄱ`, `ㄷ`, `ㅂ`, `ㅈ`이 결합 ⇨ 된소리인 `ㄲ`, `ㄸ`, `ㅃ`, `ㅉ` 발음
그러나 된소리는 어두에 나타남으로써 비로소 음운체계 속에 확고한 자리를 잡게 된 것이었다.
나) 어두 자음군의 형성 無
(1) 菩薩(보살 ;흰쌀)
계림유사) 白米曰漢菩薩(백미왈한 보살)
栗曰田菩薩 (율왈전 보살)
‘菩薩’은 15세기 ‘(米)’과 대응
아직 어두의 `ㅄ`은 없었고 그 사이에 어떤 모음이 있은 2음절이었음을 보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