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의 기본형식, 체육과교육과 실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과교육과 즐거운생활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외국어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8.13
최종 저작일
2010.08
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의 기본형식, 체육과교육과 실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과교육과 즐거운생활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외국어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분석










참고자료

고벽진(2005),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신자 외 2인(1999),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노석준 외 5인 공역(2006), 교육적 관점에서 본 학습이론, 서울 : 아카데미 프레스
박숙희·염명숙(2002),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전성연(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J .M. Keller &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 과학교육사

목차

Ⅰ.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의 기본형식
1. 글레이저의 수업 모형
2.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모형
3. 열린 교육에서의 능동적 수업 모형

Ⅱ. 체육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1. 움직임 교육 단계
2. 탐구 경험 학습 단계
3. 발견 경험 학습 단계
4. 간접 결합 경험 학습 단계
5. 직접 결합 경험 학습 단계

Ⅲ. 실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1. 실과 일반수업모형
2. 단계별 설명
3. 실과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Ⅳ. 바른생활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1. 일상생활에서의 도덕적인 측면 인지하기
2.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인 행동 알기
3.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Ⅴ. 즐거운생활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1. 지도 방향
2. 수업 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Ⅵ. 외국어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1. 도입
2. 점검
3. 설명
4. 정확한 반복연습
5. 의사소통 연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의 기본형식
일반 모형이란 여러 교과, 여러 목표와 내용에서 두루 사용되어지는 수업 유형을 말한다. 일반 수업 모형으로는 글레이저(Glaser)의 수업 모형과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모형이 많이 알려져 있다.

1. 글레이저의 수업 모형
글레이저의 수업 모형은 일반적인 수업 상황에서 수업 과정을 비교적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수업 모형의 특징은 수업의 목표를 세분화된 행동적 목표로 진술하고 있다는 점과 출발점 행동의 개념을 도입하였다는 점이다.


2.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모형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일반 모형은 한 학급의 학생 수가 40명 이상인 현실 상황 속에서 교사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계획 단계 → 진단 단계 → 지도 단계 → 발전 단계 → 평가 단계

3. 열린 교육에서의 능동적 수업 모형
열린 교육에서도 교수 학습 모형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열린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모형 정립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열린 교육에서의 능동적 교수 학습 모델은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 학습 활동으로 구성된다.’는 견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이 교수 학습 모델은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며, 계속 연구 되어야 할 모형이다.
Ⅱ. 체육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1. 움직임 교육 단계
창의적 사고와 탐구 과정을 통하여 움직임 과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한다.
탐구 경험 학습⇒발견 경험 학습⇒간접 결합 경험 학습⇒직접 결합 경험 학습

2. 탐구 경험 학습 단계
아동들이 주어진 조건에 맞는 움직임의 특성을 탐구
3. 발견 경험 학습 단계
아동의 탐구 경험에다 새로운 조건과 제한점을 교사가 제공하여 움직임의 질과 운동 역학적 원리를 알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의 기본형식, 체육과교육과 실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과교육과 즐거운생활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외국어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분석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5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28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