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 문학] 1930년대 모더니즘 - 김기림, 김광균, 이상
목차
Ⅰ. 서론
Ⅱ-1. 김기림의 모더니즘 - 주지주의, 이미지즘
Ⅱ-2-1. 김기림의 시 <태양의 풍속>
Ⅱ-2-2. 김기림의 시 <바다와 나비>
본문내용
Ⅰ. 서론
모더니즘(modernism)은 니체, 마르크스, 다윈이 제시한 시대 이념에서 유래하는 서구 사조이다. 근대 서구 사회의 정신적 지주이던 기독교 사상과 휴머니즘이 설득력을 잃고, 뉴턴 물리학의 합리성이 세계를 구원하리라는 실낱 갚은 시대가 19세기 서구사회를 지탱해 왔다. 그러던 것이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여러 과학적 징후들은 과학적 자체마저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입증하게 되었다. 프랑크의 양자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 돌연변이성, 방사선 방출, DNA의 합성 등이 그것이다. 이에 따라 서구의 정신사는 세계의 구원을 위해 새로운 휴머니즘을 모색하게 되었고, 이에 부응하여 추구된 것이 모더니즘이다.
넓은 의미의 모더니즘은 이미지즘(imagism), 다다이즘(dadaism, 초현실주의(sur-realism), 입체파(cubism), 미래파(futurism), 주지주의(intellectualism) 등을 포괄한다.
1930년대에 중엽에 들어서면 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한데 묶이어 불리는 일련의 실험적 경향들이 나타난다. 모더니즘이란 우리말로 번역하면 ‘근대주의 또는 ’현대주의’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현대의 문명 도시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들과 경험을 종래보다 지적이고 참신한 방법으로 그려내고자 하는 경향들을 가리킨다. 시에 있어서 지성 내지 지적인 태도의 역할을 강조 하는 주지주의, 이미지 특히 시각적 이미지를 무엇보다도 중요시 하는 이미지즘, 현대인의 복잡한 심리 상태와 혼란한 경험을 파격한 실험적 수법으로 작품화하려 한 초현실주의․다다이즘 등이 모두 모더니즘의 범위 안에 들어간다. 이들은 시를 대하는 방법과 태도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아 서양의 현대시에 보이는 여러 새로운 경향을 흡수하면서 도시적 세계의 경험들을 그리려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이중에서 이미지즘을 내세운 시를 쓴 인물로 김기림, 김광균, 장만영 등을 들 수 있다. 그들은 과거의 시가 감정과 음악성에 치우쳤다고 보고, 새로운 시는 지적인 태도와 시각 성(즉, 이미지)을 중시해야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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