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 역사 - 시대별 특징,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8.16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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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영화 역사 - 시대별 특징, 작품 분석
목차
<1> 세계무성영화
1. 영화前史
2. 영화기술로서 성립(1895년 - 1905년)
3. 예술로서 영화성장(1906년 - 1915년)
4. 전달매체로서 표현기법 확립(1916년 - 1925년)
<2> 세계유성영화
1. 유성영화시대 도래(1926년 - 1935년)
2. 영화산업화시대(1936년 - 1945년)
3. 네오리얼리즘 유행시대(1946년 - 1955년)
4. 뉴벨바그의 새로운 영화기(1956년 - 1965년)
5. 뉴아메리칸시네마의 영화혁명기(1966년 - 1975년)
6. 뉴이미지영화의 등장기(1976년 - 1985년)
7. 포스트모던화 영상시대(1986년 - 현재)
본문내용
영화사를 이해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영화의 각 요소들이 상호 어떻게 관련되어 발전해 왔나를 시대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영화사를 바라보는 흥미로운 현상은 세 부류의 관점에서 설명되고 있다. 그 관점은 내적구조의 고찰과 외적구조로서 하부구조와 상부구조의 파악이다. 영화의 내적 구조로서 요인은 작품 속에 내재된 정치적, 사회적, 심리적 의미들이며 외적구조로서 하부구조는 영화매체의 기술적, 경제적 문제를 다루고 상부구조는 영화미학에 관련된 제 요소들을 언급한다. 영화사를 이해하는 주요 사항은 이미 말한 바의 관점에 대한 올바른 판단보다 서로의 관계가 어떻게 연결되어 설명되는가를 알아 보는 것이다..
영화의 구조적 요소들은 영화연구의 13가지 연구방법을 수용해 그 구체적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이와같은 영화사 연구방법을 한국영화사에 적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풀어볼 수 있다.
한국영화의 영화적 행위가 연극과 영상을 결합한 연쇄극에서 시작된 사실을 보더라도 영화예술의 올바른 형식을 정립하기 위해서 <영화와 타예술(1)>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이어서 <스튜디오(2)>의 설립과 <영화기술(3)>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영화장르(4)>의 개발은 <한국영화산업(5)>을 모색한다. 그리고 영화에 대한 <사회의식(6)>이 점차 긍정적으로 수용되면서 이루워지는 한국영화의 발전은 사회가 영상을 결정하는 <사회상 반영(7)>과 보여주는 영상이 현 사회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영화의 <사회적 행위(8)>가 자연스럽게 이루워지도록 만드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미풍양속을 단속하는 단순한 극장관리법은 영화적 행위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영화법령(9)>으로 제도화된다. 영화사를 자료적인 측면에서 총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으로서 <개인기록(10)>과 그 기록을 바탕으로 <연대기(11)>적으로 정리된 영화계의 자료들은 실증적 고찰을 가능케 한다. 특히 개인기록들은 <영화작가연구(12)>와 그 작가들이 시도한 <영화형식(13)>들을 일목요연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