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영화 시대별 역사, 특징, 작품 분석 / 한국 영화 역사 시대별 역사, 특징,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8.16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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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 영화 시대별 역사, 특징, 작품 분석 / 한국 영화 역사 시대별 역사, 특징, 작품 분석
목차
Ⅰ. 북한영화
<1> 북한영화의 정책과 이론
1.영화예술정책 2. 북한영화예술론
<2> 북한의 영화제작 실태
1. 북한영화촬영소 2. 북한영화 장르
<3> 북한영화 略史
1. 북한영화 원년 2. 북한영화 40년사
Ⅱ. 한국영화
<1> 한국무성영화( - 1935)
1. 한국영화 前史( - 1918) 2. 연쇄극시대(1919 - 1922)
3. 무성영화시대(1923 - 1935)
<2> 한국발성영화
1. 발성영화시대(1936 - 1945)
2. 한국영화 부활시대(1946년 - 55년)
3. 한국영화 중흥시대(1956년 - 65년)
4. 한국영화 국책시대(1966년 - 75년)
5. 한국영화 난국시대(1976년 - 85년)
6. 한국영화 변혁시대(1986년 - 현재)
본문내용
Ⅰ. 북한영화
<1> 북한영화의 정책과 이론
1.영화예술정책
영화를 비롯한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은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주석과 그의 아들 김정일에 의해 이루워진다. 그들 부자는 북한예술활동의 창작방향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북한 체제를 지키는 효율적인 선전무기로서 이용하고 있다.
김일성은 그의 저작선집에서 “우리 근로자들과 청소년들은 교양하는 데에 여러가지 예술이 다 필요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소설과 영화에 힘을 넣어야 한다. 특히 좋은 영화를 많이 만들어야 하겠다. “고 특별히 영화에 대해 언급했다. 이 말은 영화가 선전과 정치적 교양수단으로서 이용가치가 가장 뛰어난 예술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실례이다. 스탈린도 영화는 공산주의가 이용할 수 있는 최대의 문화적 수단임을 강조한 바 있다. 이런 점에서 북한의 영화는 개인의 창조활동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의 교시를 홍보하는 수단으로서 그들의 우상화와 조선혁명의 이익에 철저히 복무하는 당사업의 무기로서 영화예술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북한영화의 정책방향의 다섯가지 5원칙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입각한 창작방법을 기초로 하여 당을 위한 예술로서의 당성과 인민을 위한 예술로서의 인민성 그리고 계급을 위한 예술로서의 계급성과 현실에 기초한 예술로서의 현대성을 강조하고 있다.
1)사회주의적 사실주의
공산주의 문학예술의 기본원리로 채택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1932년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제창된 이후 1934년 ‘제 1회 전국노동자 작가동맹대회’를 비롯한 예술인 모임에서 공식적으로 수용하였다. 이것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프롤레타리아 예술관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생활의 본질과 합법성을 반영하고 고도의 사상과 예술성을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북한에서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창작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