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을 경영하라 기업디자인과 경영(sk,LG,풀무원,KTF,코카콜라,베네통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0.08.17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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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을 경영하라 기업디자인과 경영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sk,LG,풀무원,KTF,코카콜라,베네통 사례
목차
서론
디자인 경영의 정의
디자인 경영의 주요 역할
디자인경영의 영역
기업이미지의 유래와 배경
기업이미지의 필요성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
기업이미지의 필요성
기업이미지 형성 역할
기업의 정보창출을 위한 역할
C . I의 구성
C . I의 기본요소
SK(사례)
LG(사례)
풀무원(사례)
KTF(사례)
코카콜라(사례)
베네통(사례)
그 외 성공디자인(사례)
기대효과
본문내용
“Let’s manage the design to meet the digital age!”
1. 디자인과 브랜드가 제품 선택의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고 있다.
2. 세계적인 무한경쟁에서 살아 남으려면 현대인의 문화적 생활을 만족시키며 창조력과 통찰력 모두가 필요한 것이다.
3. 이것이 사고의 바탕 위에서 오늘날, C.I, B.I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으며 C.I, B.I의 도입이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수적이라는 사실까지도 상식화 되어가고 있는 터이다.
4. 국내외 선진 기업들은 디자인을 경영의 주요 수단으로 이용하는 디자인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론
서론
현 디자인경영의 문제점
소비자성향, 시장동향분석 및 예측능력 부족
브랜드 차별화, 고부가가치 디자인전략 부족
기업 제품 이미지 정체성 결여 - Brand Identity 결여
(“얼굴 없는 디자인” “국적 없는 디자인”)
제품 Family, CIP, BIP 전략 미비
디자인감각이 없는 경영자라면 반드시 디자인을 알아야 한다.
21세기의 여가는 스포츠보다 디자인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될 것이며, 교육 수준과 경제력이 높아질수록 문화 특히 디자인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기업주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위한 시각적인 디자인을 꾸준히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미래의 기업의 경쟁력은 바로 기업이미지와 제품디자인에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서론
디 자 인
( De + Sign )
경 영
( Man+Age+ment )
디자인경영
경영전략적 수단
조직의 목표 달성
생활문화 창달
새로운 비전
새로운 가치
디자인 경영의 정의
신상품이나 서비스의 기획에서부터 개발과 유통 등 혁신의 전과정을 디자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