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 내 오페라 극장(프로시니엄) 연구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0.08.19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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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견학을 바탕으로 한 오페라 (프로씨니엄) 극장 의 사례조사
목차
1. 머리말
2. 상연 종목
3. 무대
3-1 형식 및 구조
3-2 무대 전환 방식
① 수평식 전환
② 수직식 전환
4. 객석
4-1 형식 및 구조
4-2 시각선
6.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머리말
프로시니엄(Proscenium)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무대 전면, 혹은 막과 객석 사이, 그 경계에서 액자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써 무대 전면(前面)의 개구부(開口部)를 구획하고 그 안쪽으로 전개된 무대형식” 두산세계대백과 中「프로시니엄 스테이지」에 관한 설명
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바꾸어 말하면 무대와 수용자(관객) 사이를 철저하게 갈라놓는 벽을 일컬어 프로시니엄 아치(Proscenium arch) 라고 부르는 것이다.
프로시니엄 무대는 현재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화 되어있는 액자형 무대이다. 관객석에 의하여 원형 또는 반원형으로 둘러싸인 둥그런 무대공간으로 이미 17세기 말부터 유럽의 연극 무대는 프로시니엄화 하여 전 세계로 확대되었다. 특히 시각적인 효과를 부각시켜야 하기 때문에 무대를 조작할 수 있는 여타의 기계장치 및 도구를 배경 뒤로 갖고 들어가서 활용하게 되었고, 사실적 장면을 형상화하기 위한 최적의 무대 양식이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가장 안정적이고, 기본적인 무대라고 일컬을 수 있다. 이 무대 양식의 장점을 피력하자면 관객들이 극을 액자 틀을 통해 보기 때문에 시선과 관심이 분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극중 정서를 집중케 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한국드라마학회,『드라마 이론과 실기』, 서울 : 국학자료원, 2000,
그러나 반면에 공연의 현장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재 우리의 공연계에서 무대의 세계와 관객의 세계를 철저히 분리시켜 놓기 때문에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와의 거리감을 갖게 하는 단점 또한 수반하게 된다.
본 과제를 위해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 내의 “오페라 극장”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여러 다양한 자료들, 예를 들면 무대의 설계 도면이나 관객석의 좌석 배치도 등 극장의 보다 세부적인 자료들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비교적 쉽게 찾아 볼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위치상의 용이함 때문이었다. 따라서 오페라 극장을 견학함으로써 극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과 구조 및 형태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사례조사를 통한 접근을 시도하여 볼 것이다.
참고 자료
『드라마 이론과 실기』, 한국드라마학회, 서울 : 국학자료원, 2000
『두산세계대백과』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 www.s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