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개 념 요 약
- 최초 등록일
- 2010.08.20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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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사 개 념 요 약 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 휴머니즘
2. 면죄부 (Indulgence)
3. 루터의 {교회의 바벨론 포로}
4. 쯔빙글리와 루터의 성찬론 차이
본문내용
1. 르네상스 휴머니즘
르네상스 정신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지만 처음에는 인문주의라고 불린 지적 운동 형태로 나타났다. 인문주의는 중세의 지적 활동을 주도하면서 스콜라 철학을 발전시킨 철학자들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세속 문필가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인문주의가 맨 먼저 시작되고 열매를 맺은 곳은 이탈리아에서였으며, 그 선구자는 단테, 페트라르카 같은 사람이고, 주요 주창자로는 지아노초 마네티, 레오나르도 브루니, 마르실리오 피치노, 피코 델라 미란돌라, 로렌초 발라. 콜루치오 살루타티 등이 있다. 1453년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은 인문주의 운동을 크게 진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동방의 다수 학자들이 중요한 서적과 필사본, 그리고 그리스의 학문적 전통을 지니고 이탈리아로 피신해 왔기 때문이다. 인문주의에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 첫째, 모든 다양한 표현과 작품에서 인간의 본성을 그 주제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모든 철학, 신학의 학파와 그 체계에 나타나는 진리의 통일성과 조화성을 강조하는 이른바 혼합주의이다. 셋째,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강조를 들 수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호라동에서 가장 고귀한 형태로 인식되던 속죄의 생활이라는 중세의 이상 대신에 창조를 위한 투쟁과 자연의 정복에 대한 시도를 소중히 여겼다. 넷째, 인문주의는 상실된 인간 정신과 지혜의 부활을 고대했다. 인간 정신과 지혜의 재생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문주의자들은 새로운 정신과 지식에 대한 전망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학문을 발달시키는 데 공헌했다. 인문주의는 전통적 종교 교리가 강요한 정신의 억압 상태에서 인간을 해방 시키고, 자유로운 탐구와 비판력을 자극했으며, 또한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의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을 불러일으켰다. 새로운 인문주의 정신과 그것이 일으킨 르네상스는 인쇄술의 발명에 힘입어 이탈리아에서부터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르네상스의 정신이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된 것은 무엇보다 미술 분야이다.
2. 면죄부 (Indulgence)
시초는 제 1차 십자군 운동시 교황 Urbon Ⅱ에 의해서 십자군에 참여자는 대 사면을 베푼다고 한데서부터 시작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