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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와 지눌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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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8.22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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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불교 특징을 대변하는 원효와 지눌의 불교윤리 비교 ..
참고서적을 통해 직접 요약정리한 것임.

목차

1. 시대적 배경
(1) 원효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윤리
(2) 지눌 고려시대의 불교윤리
2. 원효
(1) 생애와 저서
(2) 화쟁사상
(3) 일심사상
(4) 무애사상
3. 지눌 사상
(1) 생애와 저서
(2) 돈오점수
(3) 정혜쌍수
(4) 신앙결사
4. 원효와 지눌의 심체론 비교
(1) 一心과 眞心
(2) 眞如·生滅과 頓悟·漸修
(3) 止觀雙運과 定慧雙修
5. 결론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 원효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윤리
통일신라는 삼국 불교의 전통을 이어받아 종합·통일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대승불교 사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한민족 불교로 삼고 거국적인 호국불교로 정착되었다. 삼국시대 불교를 통합하며 온 국민이 불심을 중요하게 여기고 호국적 성격을 띠게 된다. 초기 불교 사상은 삼국간의 전쟁이후 주로 자기 자신의 수행과 성불에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자기 이외 다른 중생의 성불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이 부족하였다. 즉 소승불교적 성향이 강했다. 대승불교는 삼국의 통일 전후시기 비로소 중국으로부터 들어왔다. 그리하여 통일신라의 불교는 나를 포함한 일체 중생을 열반의 피안으로 구제해야 한다는 사상이 지배적이었다.
통일신라의 불교는 상류층인 왕실과 귀족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교세를 확장했다. 당시 중국 당나라의 영향으로 화엄종(華嚴宗)·법상종(法相宗)·법성종(法性宗)·계율종(戒律宗)·열반종(涅槃宗)의 5교가 형성되었고 이중에서 화엄종과 법상종이 주도적인 위치를 자치하였다. 특히 화엄종은 신라시대의 가장 큰 종파로서 다른 중생을 이롭게 하려는 대승의 사상을 온 신라에 불러일으켰다. 통일신라가 안정기에 들어가면서 경의(經義)와 계율을 중시하는 교학불교가 선행하였다. 신라후기에 가면서 선(禪)사상이 대두되면서 기존 경전중심과 타력 의존적 신앙적인 교종에 비판을 가하게 된다. 선종은 당시 불교에 새로운 체질개선을 요구한 것이다. 즉 기성 교종에 머물지 않고 스스로의 사색을 통하여 진리를 깨닫기 위해 개인의 정신세계에 몰입하였다. 또 중앙귀족들이 교종에 심취한 반면 선종은 각 지방의 독특한 선풍에 따라 구산선문(九山禪門)을 형성하게 되었다.

(2) 지눌 고려시대의 불교윤리
고려시대의 불교를 사상적 측면에서 보면 교종(敎宗)과 선종(禪宗)의 대립과 지양이라는 과정을 거치다가 정치적으로는 무신란 무신의난 [武臣亂] 고려 의종 24년(1170)에 일어난 무신들의 정변.
고려 1170년(의종 24) 8월에 대장군(大將軍) 정중부(鄭仲夫)와 견룡행수(牽龍行首)·산원 이의방·이고 등이 국왕의 보현원(普賢院) 행차 시에 순검군(巡檢軍)을 모아 호종한 문관과 대소신료 등을 살해함으로써 시작된 것이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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