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문사회학] 디지털시대와 문화 콘텐츠

*민*
최초 등록일
2002.05.27
최종 저작일
2002.05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앞으로 소프트웨어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대한 설명과 변화에대한 진단 향후전망과 정책방향을 알아본다.

목차

◆ 정보사회에서 문화컨텐츠가 가지는 변화와 특성
▲ 영상 산업
▲ 음반 산업
▲ 출판 산업
▲ 애니매이션 산업
▲ 게임 산업
■ 현재 문화 컨텐츠 육성 지역과 정책 방향
◆ 쉐필드 CIQ, 실리콘 앨리의 사례
◆ 정책 방향
■ 비평문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경우는 80년대부터 정부주도로 정보 전달에 대한 하드웨어적 측면의 기술의 발전과 보급을 위해 노력해왔다. 즉 단말기의 보급, 통신시설의 확충 및 발전등과 이에 필요한 법과 제도의 정비를 통해 개인, 사회,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화를 촉진하기 위한 하드웨어적 노력이 계속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개발과 그 산업의 육성으로 기반을 구축한 상태이며 어느정도의 경쟁력이 확보된 상태이다. 그리고 현재 이러한 노력으로 정보전달의 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Internet의 이용은 세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90년대 후반 이후 더 이상 하드웨어적 측면의 강조가 아닌 소프트웨어적 측면의 강조를 하게 되었다. 즉, 이제 쌍방향 정보전달과 시간과 공간의 응축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지금 형태의 문화산업이 디지털화 될 수 있는 그 무대는 마련되었지만 이를 충분히 이용할수 있는 문화 컨텐츠 발전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 결실이 2000년 12월 4일 문화산업지원센터 설립을 가져왔고 이는 다음해 8월22일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으로 태어나게 되었다. 영상, 음반, 출판, 애니매이션, 게임등의 문화 컨텐츠와 그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가 어떤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디지털시대와 문화컨텐츠
각종 문화콘텐츠 관련 사이트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애니매이션 연구원

자료후기(3)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디지털인문학 위키피디아 내용 작성하기 과제 6페이지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이란 디지털로 표현하고 디지털로 ... 이것을 통해 문화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이 학자들을 통한 '인적 매개' 없이 ... 인문학은 1960년대 말과 1970년대부터 시작된 전자화면문화와 함께 많은
  • 디지털인문학 과제 - 디지털인문학의 핵심가치 레포트 2페이지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학과 사회 자연과학간의 경계를 무너뜨린 거대한 통계에 ... 디지털 인문학 1. 디지털 인문학이란? ... 디지털 인문학은 디지털인문학의 결합을 의미하며, 인문학에서 단순한 디지털
  •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14페이지
    한국 사회문화콘텐츠 주목 배경 1) 디지털화에 따른 문화상품 제작 - ... 문화콘텐츠와 창의성문화콘텐츠의 개념과 사회문화적 배경 강의록 11. ... 구조 ( 학과 ) 개편 , 인문학의 위기4.
  • 글쓰기 ) 일상성의 탐구에 대한 문화론적 접근 6페이지
    이유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 진출, 인문학의 위기 ... 마지막으로 인문학 분야에 대한 사회 전반의 무관심과 대학 관련 전공 기피 ... 현상의 심화로 각 대학이 기존 인문학 전공학과를 문화콘텐츠학과로 개편하기
  •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2페이지
    관계 그리고 문화에서의 기술의 역할 등 철학적이며 인문사회학적인 시각에서 ... , 넓게는 이공학적 기술뿐만 아닌 인문사회학, 디자인, 예술 분야의 지식과 ... 쓰이고 있다.문화콘텐츠문화(culture)와 콘텐츠(contents)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인문사회학] 디지털시대와 문화 콘텐츠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5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