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추린 중국철학사 강의안
- 최초 등록일
- 2010.08.25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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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 수업 때 사용하였던 강의안의 일부입니다. 선진시대부터 송대까지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장기간 천인합일(天人合一)이 주도하였던 중국철학사
중국철학사는 은ㆍ주의 교체기에 시작되어 춘추시대(春秋時代) 말기에 형성되었으며, 5ㆍ4신문화 운동 시기에 이르기까지 다음과 같이 3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선진철학, 진ㆍ한에서부터 명ㆍ청 교체기까지의 철학, 명ㆍ청 교체기에서부터 5ㆍ4신문화 운동 시기의 철학이다. 5ㆍ4신문화 운동 시기의 철학은 근대철학(近代哲學)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중국철학사의 주요 문제와 주요 특징
1. 중국철학사는 장기간 천인합일을 주도원칙으로 하는 것으로부터 주객이분(主客二分)으로 전환한 발전사이다.
명ㆍ청 교체기, 특히 왕부지(王夫之) 이전의 중국철학의 주류는 사람과 자연 혹은 세계를 대하는 문제에 있어서 천인합일의 관점을 취하였다. 다만 왕부지에 이르러 비로소 ‘주객이분’ 즉 사유(思惟)와 존재(存在)의 이분이라는 관점을 발전시키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천인합일사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유가(儒家)의 도덕적인 의의가 있는 ‘천(天)’과 인간의 합일사상이다. 둘째, 도가(道家)의 도덕적 의의가 없는 ‘도(道)’와 인간의 합일사상이다. 유가의 천인합일은 또한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맹자에게서 발단하여 송명도학(리학)에 이르러 집대성된 천인상통(天人相通)사상이다. 둘째, 한대의 동중서(董仲舒)의 천인상류(天人相類)사상이다. 천인상통사상은 다시 두 가지 유파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주희(朱熹)를 대표로 하는 이른바 인간은 천으로부터 명을 받았으며, “리(理)와 하나이다.”라는 사상이다. 둘째, 왕수인(王守仁)을 대표로 하는 “인심(人心)이 즉 천리(天理)이다.”라는 사상이다.
천인합일은 실제적으로는 즉 주체와 객체, 사유와 존재를 구분하지 않고, 이 양자를 혼연한 일체로 간주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중국전통철학의 각 학파는 일반적으로 주체와 객체, 사유와 존재 양자를 무엇이 우선이고 무엇이 차후인가, 무엇이 근원적이고 무엇이 부차적인가라는 관점으로 구분하고 평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능소(能所)’에 관한 왕부지의 사상은 중국전통의 천인합일사상에 대한 하나의 돌파이다(비록 왕부지도 천인합일사상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중국철학사로 하여금 주객이분으로 전환하기 시작하도록 하였으며, 중국철학사의 하나의 중대한 전환점이었다. 손문(孫文)은 명확하게 심물이원론(心物二元論)을 제기하였는데, 실은 즉 주객이분을 제기한 것이다. 다만 아직 서양의 데카르트(Descartes)의 주객이분사상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을 뿐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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