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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0.09.03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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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정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이론적 기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절차,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작품보관법 분석
참고자료
권상구, 미술과 실기교육방법론, 형설출판사, 2002
김성숙 외 9명,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김용운·김용국, 공간의 역사, 전파과학사, 1991
오광수, 한국현대미술사, 서울 : 열화당, 1979
월간미술 엮음,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황미옥, 초등 미술교육에 있어서 조소지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2
목차
Ⅰ. 서론
Ⅱ.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정의
Ⅲ.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이론적 기반
1. 이길종의 조소 표현 발달 단계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5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2. 로웬펠드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7) 청소년기(Adolescent Art)
3. 전성수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평면적 상징기(1․2학년, 6~8세)
2) 입체적 탐색기(3․4학년, 8~10세)
3) 입체적 사실기(5․6학년, 10~12세)
Ⅳ.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절차
1. 발상
2. 구성
3. 표현
4. 평가
Ⅴ.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작품보관법
1. 석고형 뜨기
2. 테라코타
3. 청동 뜨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소란 공간 속에서 입체성을 표현하는 예술로 건축, 회화, 공예 등과 함께 조형 미술의 한 분야를 이루고 있다. 조소는 공간을 점유하고 현실로 존재하는 삼차원의 입체로 표현되며 사람들의 시각을 통해서 감각에 호소하는 예술이다.
재료로는 점토, 청동, 돌, 나무 등이 주로 쓰인다. 현대 조소에는 철강, 알루미늄, 플라스틱, 유리 등 점차로 새로운 감각을 수반하는 재료가 제작에 이용되고 있다. 조소의 표현 양식은 환조와 부조로 나뉜다. 환조에서는 단일상과 군상이 있고 인물의 자세에 따라 입상, 좌상, 와상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형식의 작품 위에 소석고를 활용하여 석고로 재료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지식 정보화 시대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자율성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 과정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교육 과정에 대한 학교의 자율권과 재량을 확대하고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식 정보화 시대 교육적인 필요에 부응하는 주요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은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 제공,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 동기 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교육의 장 확대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이런 점에서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표현 방법과 참고 작품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지향하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체계적인 자료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Ⅱ.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정의
조소는 조각과 소조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각은 나무나 석고 같이 견고한 재료를 깎고 새겨 형태를 드러내는 표현이다. 조각은 새기거나 깎아 감한 후에는 거의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반면 소조는 지점토나 찰흙 같은 재료로 형태를 빚어가며 재료를 덧붙여 만드는 표현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