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10.09.05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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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6세기 조선 성리학을 대표하는 퇴계 이황의 생애와 그의 우주론, 인성론, 수양론 그리고 고봉 기대승과의 사단칠정론을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퇴계 이황의 성리학
1. 퇴계 이황의 생애
2. 이황의 우주론 : 주리적 이기이원론(主理的 理氣二元論)
(1) 이(理)에 대한 논의
① 소이연(所以然)과 소당연(所當然)
② 절대리(絶對理)와 상대리(相對理)
(2) 기(氣)에 대한 논의
(3) 주리적 이기이원론(主理的 理氣二元論)
3. 퇴계의 수양론 : 경(敬)
4. 사단칠정논쟁(四端七情論爭)
5. 퇴계 이황의 이상사회
본문내용
퇴계 이황은 주자와 같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이(理)와 기(氣)로 되어 있다고 보았다. 천하에 이(理) 없는 기가 없고 기(氣) 없는 이가 없다. 죽은 나무와 흙과 먼지까지도 기(氣)가 없는 것이 없고 기(氣)가 있으면 그 이(理)도 있다. 사람의 한 몸도 이와 기가 합해서 생겨났으며 사단과 칠정이 모두 이와 기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이황의 성리학은 근본적으로 주자학의 정통을 계승하여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전제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理)는 무엇이며, 기(氣)는 무엇인가?
(1) 이(理)에 대한 논의
이황은 이(理)의 근원적 실재성에 근거하여 이(理)가 소이연(所以然)으로서 모든 사물의 생성변화의 원리일 뿐만 아니라 그 원인이라는 의미에서 태극(太極)이나 도(道)와 같이 우주의 근원적 실재로서 파악한다. 즉 사물의 생성에 대하여 이황은 이(理)를 기(氣)의 생멸성에 대한 불변의 근원자로서 이해하여 이(理)를 능생자, 기(氣)를 소생자로 간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우주 생성론적 이기관에 근거하여 이황은 인간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도덕실현의 당위문제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이황 저, 윤사순 ․ 유정동 역,『한국의 유학사상』, 삼성출판사, 1988.
2. 신일철 ․ 윤사순 외 저, 『한국의 사상가 12인』, 현암사, 1981.
3. 한국철학사상회 지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7.
4. 황광욱 외 지음,『한권으로 읽는 한국철학』, 동녘, 2007.
5. 조현규 저,『한국의 윤리사상』, 중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