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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독후감

*석*
최초 등록일
2010.09.08
최종 저작일
2010.04
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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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책의 앞 쪽의 6주제 독후감입니다

목차

1.조선시대의 남녀관
2. 조선시대의 결혼
3. 조선시대의 이혼

1. 족보의 기원
2. 족보의 기재
3. 가짜 족보의 출현

1. 오늘날의 지방자치와 향약
2. 사족들의 자치 조직 : 유향소
3. 향약과 향촌자치
4. 향촌자치의 변화
5. 지방자치의 가능성

1.조선시대의 교육과 체제
2. 서당
3. 향교
4. 서원

1. 백정의 기원
2. 조선시대의 백정
3. 백정의 다양한 업종과 생활
4. 백정에 대한 차별과 고통

1. 임꺽정의 등장과 출현배경
2. 임꺽정의 출현배경
3. 임꺽정의 의적 활동
4. 임꺽정에 대한 역사적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조선시대의 남녀관
*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으로써 유교관에 입각하여 남자는 우주만물을 형성하는 근원이고 여자는 남자에 종속 된 것으로 생각함
* 태어나서부터 자라는 동안 교육의 내용도 엄격히 다름
-남자 : 어른의 부름에 빨리 대답하게 하고 가죽 띠를 하게하며 6살이 되면 숫자를 헤아리는 것과 방위를 가르치고 9살에는 날짜를 헤아리는 것을 가르쳤다. 10살에는 밖에 나가 스승에게 배우게 함
-여자 : 어른의 부름에 느리게 대답하게 하고 실로 된 띠를 하게하며 10살이 되면 나다니지 않고 여사(女士)의 가르침을 유순히 따르며 방적과 양잠을 하고 비단을 짜며 여자의 일을 배워 의복을 장만하고 제사를 보살피는 것을 가르침
* 남녀의 명확한 구분은 서민층에게는 해당되지 않음
-서민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밖에 나가 일을 해야 했기에 특별한 교육도 엄격한 구분도 없었다.
* 신분층에 상관없는 조선시대 여성의 숙명인 ‘삼종지도(三從之道)’
-삼종지도 : 시집가기 전에는 아버지를, 시집가서는 남편을 , 남편이 죽은 뒤에는 자식을 따라야함

2. 조선시대의 결혼
* 결혼은 위로는 조상을 받들고 아래로는 후사를 잇기 위해서 라는 거창한 명분하에 이루어짐
* 혼인한 여성의 가정 내에서의 지위
1) 남편 벼슬의 높낮이에 따라 사회적 지위 취득(부인 봉작 제도)
2) 가정 운영의 중심(가정 경영, 제사 준비, 자녀 교육)
3) 재산권 보호-재혼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남편 사 후 수절을 하려면 경제적인 보상이 필요함

3. 조선시대의 이혼
* 가족 해체와 단절 현상이라고 인식되는 오늘날의 이혼과는 다르게 조선시대에서의 이혼은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유지를 위해서 행해진다. 이러한 예로 칠거지악이 있다.
- 칠거지악(七去之惡): 처에게 일곱 가지 잘못이 있을 때 처를 쫓아낼 수 있다는 것
처가 시부모를 모시지 못하거나 아들을 낳지 못할 때 음란하여 낳은 자식에 대한 혈통을 보장 할 수 없을 때, 또한 질투가 심하고 나쁜 병이 있다거나 말이 많고 도둑질을 하는 경우에 해당함
* 칠거는 적용하기가 너무 애매해 쫓아내려고 마음만 먹으면 어떤 식으로든 걸고넘어져서 악용되기도 했기에 최소한이나마 여성을 보호하려고 삼불거를 둠
- 삼불거(三不去) : 여성의 보호차원에서 둔 것으로 처가 돌아갈 곳이 없을 때와 부모의 삼년상을 같이 치렀을 때, 가난할 때 시집 온 뒤에 부유하게 되었을 때는 칠거를 범해도 처를 내쫓을 수 없다는 것
→삼불거가 있어도 나쁜병에 걸렸거나 간통을 하고 시부모에 불효를 범했을 경우 는 예외였다.
* 이혼이 어려운 경우는 양반층이었고, 서민의 경우양반층보다는 이혼이 쉬웠다. 서민은 사정파의와 할급휴서를 이용해 이혼함
-사정파의(事情罷意) : 부부가 결별의 말을 하여 서로 승낙한 뒤 이혼하는 것
-할급휴서(割給休書) : 이혼 문건 같은 것으로서 칼로 옷자락을 베어 조각을 상대방에게 주어 이혼의 표지로 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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