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60, 김수영이 부른 사랑노래
목차
1. 머리말
2. 현실 개혁 의지와 혁명 의식
3. 역사인식과 민중에 대한 사랑
4. 맺은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머리말
1960년대 시를 논의하는 데 있어서 4․19혁명이라는 원체험을 설명하지 않을 수 없다. 4·19는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거대한 열망과 이승만 정권의 권위주의적 지배 체제에 대한 항거 의식을 동시에 내포함으로써, 정치·사회적인 측면만이 아닌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의 중대한 정신사적인 전환점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한국전쟁 이후 사회에 전반적으로 퍼져 있던 허무와 무의미, 위축된 분위기를 바꿔놓는 중요한 역할을 4·19가 담당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는 문학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1950년대의 전후 문학에 이어진 문단의 상황이 아직 전쟁의 상처를 아우르지 못하고 이데올로기에 대한 깊이 있는 천착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 암흑의 세상을 헤매고 있을 때, 4·19는 보다 적극적인 문학의 사회 참여를 주장하며 현실의 부조리를 비판하고 고발하는 문학 정신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4·19의 의미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권리를 획득하고자 했던 그 정신에 있다. 이제 문인들은 4·19의 정신을 그들의 문학 속에 용해시키면서 현실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과 동시에 새로운 변모를 꾀하게 된다.
1960년대, 그리고 4․19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시인은 단연 김수영일 것이다. 그는 4․19의 체험과 더불어 그의 시세계는 결정적 전환을 맞는다. 그의 시가 혁명 이전까지는 대부분 난해성과 모호성으로 귀결되고 주제들은 개인적인 자아 탐구와 관념적인 시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4․19라는 시대적 상황은 김수영으로 하여금 혁명 의식과 민중에 대한 사랑 의식을 갖게 하였고, 그 의식을 그의 시에 유감없이 표출한다. 그는 시를 통해 당시의 사회 현실에 대해 참여적 태도를 보임으로써 그의 시는 새로운 변모를 드러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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