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기업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9.1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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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기존의 많은 분석물 중 양질의 자료를 추출하여 작성한 리포트
- 오프라인상의 자료들 다수 참조
- 기본적인 분석(4p, 3c)을 비롯한 모든 마케팅상의 분석 툴에 닌텐도라는 기업을
대입한 결과물
- 장황한 뉴스 등으로 페이지를 채우는 것을 지양하고 직접 작성
- 풍부한 표
목차
INDEX
Ⅰ. Nintendo Interim report & Future plan
Ⅱ. Strategic brand management process.(Nintendo Wii / DS)
(1) Nintendo identity
(2) Positioning & Value
(3) Building elements
(4) Marketing program for brand equity
(5) Brand performance measurement
Ⅲ. The application of future marketing
본문내용
당시 일본 게임기 시장은 반도체 기술을 응용하여 보다 높은 프로세스 성능을 기반으로 그래픽을 향상시키고 더욱 화려한 게임을 구현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복잡하고 화려한 게임 자체가 모든 게이머를 만족시켜주지 못했으며, 복잡한 기능 때문에 오히려 일반인들이 게임을 멀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게임 인구 또한 출생률 저하로 인해 10대나 20대의 게임사용자 점점 감소 하고 있는 추세였다.
2003년에 닌텐도의 신임 사장으로 취임한 이와타 사토루는 예전 슈퍼컴 시절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회사의 전략을 ‘게임 인구 확대를 통한 시장 재형성’으로 잡았다. 이러한 상황에 닌텐도의 전략 실행을 위해서는 기존의 10대 뿐만 아니라 40~60대의 잠재 사용층까지 게임 사용자를 확대해야 했다. 따라서 손쉬운 조작과 동시에 개인의 사유물이 아닌 가족의 생활공간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기 개발을 시작했다.
참고 자료
*REFERENCE
http://jsksoft2.tistory.com/152 Apple analyzing
http://www.zdnet.co.kr/Contents/2009/10/30/zdnet20091030105300.htm 닌텐도 뉴스기사
http://www.interbrand.com/best_global_brands.aspx?year=2009&langid=1000 interbrand ranking
http://www.idckorea.com/ 통계자료참조
http://www.brandtags.net/browse.php?id=121&rd=1 brand node
http://www.nintendo.co.kr/main.php 한국닌텐도
닌텐도이야기(김영한저)
세계 IT업계의 실적과 구조재편 전망/삼성경제연구소
비디오게임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 유현선연구원 / KIET 산업경제
2008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게임편 KIPA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정석희 / IT SOC Megazine
단순함과 맞춤의 힘 www.seri.org/ 최병두 영국법인국장
불황기 브랜드 네이밍전략 / 이코노믹리뷰 4월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