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받고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이 리포트는 고전소설론 시간에 판소리의 본질적특성과 판소리의 장르문제에 대해 쓴 리포트로서, 고전소설론 이외의 판소리를 다루는 고전문학 전 과목의 과제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먼저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에 대해서 살핀뒤, 판소리의 장르 이설에 대해 살폈습니다. 음악, 서정장르, 극, 서사, 독자적 장르라는 견해를 자세하고도 비판적으로 검토했습니다.
A+맞았구요, 칭찬받은 과제입니다. 열심히 썼어요. 그럼 도움되시길 ~
제 박스에 이 외에도 판소리감상문, 고전문학 등의 자료가 많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레포트표지/국문학 국어학 불문학 철학 사학 레포트/교직 교수학습지도안/영어작문에세이/각종 에세이(영화감상문, 독후감, 공연, 전시, 연극, 뮤지컬 감상문)/자기소개서/각종 독서세미나, 독후감, 책분석, 서평, 문학분석 등등 자료가 많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2.1.1. 탈전통성
2.1.2. 정통성
2.1.3. 독연성
2.1.4. 구술성
2.2. 판소리의 장르 이설
2.2.1. 음악 장르라는 견해
2.2.2. 서정 장르라는 견해
2.2.3. 극 장르라는 견해
2.2.4. 서사 장르라는 견해
2.2.5. 독자적 장르라는 견해 - 판소리는 판소리다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소리의 장르에 대한 일고찰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중략
2. 본 론
2.1.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2.1.1. 탈전통성
음악과 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예술인 판소리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례 의식의 굴레를 벗어난 독립성을 지니고 있다. 이는 종교적인 제례 의식의 전통성을 탈피하고 못하고 있는 탈춤과 비교해 볼 때 명백하게 드러나는 사실이다. 음악적 측면에서도 문학의 내용이 바뀌는데 따라서 음악의 조곡이 변화되는 방법을 취하고 있어 예술적인 주체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문학적 사설의 내용에 따라서 우조에서 계면으로 바뀌고 진양에서 중머리로 바뀐다.
중략
2.2. 판소리의 장르 이설
판소리 존재양상의 다양성과 복합성으로 인해 판소리 장르의 규정에 대한 이설이 분분하다. 판소리에 대한 초기 연구는 국문학계에 의해 주도되었으나, 점차 음악계와 연극계의 관심과 참여로 다양하고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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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오, 『문학사와 장르』, 문학과 지성사, 2000.
김종철, 『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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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성현경, 「판소리의 갈래 연구」, 『동아 연구』20, 1990.
소석 이기우 선생 고회기념논총 간행위원회, 『판소리의 세계』, 한국문화사, 1996.
송태호, 「판소리의 장르연구 -판소리 장르규정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국어 국문학 연 구』13, 1990.
이철우, 「판소리 창자의 성격」,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