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쿨하스, 그의 건축세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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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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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약 력
2.건 축 사 상
- OMA
- Bigness (정신착란증의 뉴욕)
- 기둥과 면의 요소를 통한 건축 특징
3. 주 요 작 품
- 도시계획
- 초기작품
- VILLA DALL`AVA, FRANCE, PARIS, 1991
- 서울대미술관
- 리움 아동교육문화센터
- 카사 다 무지카(Casa da Musica)
- 주베를린 네덜란드 대사관
- 일리노이공대 맥코믹 트리뷴 캠퍼스센터
- 중국 중앙방송국 신사옥(CCTV)
- 블록 6 극장
- 로스앤젤레스 프라다
4.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OMA circle, OMA connection, Neo-Constructivist 란 Rem Koolhas와 그의 Madelon Vriesendorp, Elia
및 Zoe Zenghelis 부부, 그의제자 Zaha Hadid, Arquitectionica와 Bernard Tschumi등 바 신구성주의
그룹으로 불리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역사적 형식을 기반으로 하여 형식을 강조하게 되었고 건축의 새로운 이론과 보편적 프로그램이
시대와 함께 탄생하게 되었다. 이들은 보편적 형식언어로부터 개성적인 형식언어로 전환하여 개인적
건축언어를 탄생 시켰다. 그들 형식의 기반은 러시아 구성주의인데 이것의 생성배경, 분화적, 경제적 특
성으로 인해 이들은 형식주의로 치달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형식은 현대 건축가들에게 새로운 해석
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되어주었다. OMA circle 건축을 비롯한 해체주의 건축은 모더니즘의 추상성보
다 더 난해함을 지닌 극도의 현학적 성향을 지니고 있어 건축적 의미가 다소 복잡한데 이는 현대사회의
복합적 구조를 대변해 주는 것이다. 해체주의 건축은 일정한 양식의 건축형태로 환원 되거나 정의될 수
없고 단지 해체적인 건축적 사고와 재수용을 통해서만 나타날 수 있다. 그들 건축의 형식적 모티브로 채
택한 것은 이 시대 밀집문화로 인해 양태 된 건축, 즉 건축의 쾌락적 특성과 이야기성을 가진 맨해튼이
다. 이들이 이 같은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형식들은 모방되어 재해석되어 졌다. 형식의 채택 과정에서
다양한 기법들로 체계를 완성시키는데 그 기법들은 모더니즘의 기법들이거나 20세기와 함께 등장한 다
양한 예술의 창작 도구들이었다. 그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형식, 내용을 도출할 수 있는 기법들을 이용하
여 과거의 아방가르드 형식들과 새로운 내용을 중합시키는데 이들의 기법-창작 도구- 들은 이질적인 것
들을 중합시키는데 용이한 것들이었다. 그들 건축의 형식은 20세기의 아방가르드라 할 수 있었던 건축
또는 예술들이었고, 구성주의와 근대건축의 색채가 짙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것들은 "모던건축의 형태와
공간 그것들의 구성방식" 이라는 단어로 함축될 수 있다. 형식을 조작하는 기법은 Assemblage와 편집증
적 비평방법이었다. 그들 건축의 내용은 플롯과 이벤트, 쾌락주의와 메트로폴리타니즘 이었으며, 이것들
은 "Manhattanism"이라는 그들의 이론으로 함축될 수 있다.
참고 자료
SPACE
CONCEPT
논문 : 차현석 ‘Rem Koolhaas, OMA’
그 외 homepage
- 개발산업동우회 네이버 카페
- http://www.oma.eu
- http://www.vmspa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