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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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종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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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계약--사회와 국가의 역사적 기원 설명할 수 없게 됨
--민족국가의 정당성을 수립--민족국가의 범위내에서 도덕성과 법을 성문화한다.
인종계약--근거
--우리가 사는 세계가 근본적으로 지난 500년 동안 유럽의 지배라는 현실과
--전지구적 백인 우월주의가 점차 강화됨으로써 형성된 것
--세계가 인간과 원주민으로 구분됨
--인종계약을 통해--유럽인들은 인류의 주인, 전세계의 주인으로 등장
--비유럽인의 지위를 결정하는 권력을 점차 증대
--인종계약의 개념적, 사법적, 규범적 등가물로 이해할 수 있는 일련의 법들이 존재
--교황칙서, 신학적 견해들, 식민주의와 발견, 국제법 논의들, 협정과 조약, 법률적 판결
--비백인의 인간성 논쟁들, 법적 차별대우 구조, 비공식적 또는 준합법적 관행
--앤서니 팩튼--유럽제국의 역사--두 시기
--첫째, 아메리카 대륙의 신화(1492-1830)
--이 시기 결정적 문제--아메리카 원주민의 성격과 도덕적 지위--흑인노예의 지위
--둘째, 아시아, 아프리카, 태평양 지역 점령(1730-이차대전)
--이 시기의 결정적 문제--식민지 주민들의 성격
--인종이 공통분모 개념으로 등장
--전지구적 차원의 우월함과 열등함, 특권과 예속이라는 지위 상징
--유럽인과 비유럽인(지리)--문명인 대 미개인, 야만인, 이방인(문화)
--기독교도 대 이교도(종교)
--결국, 백인 대 비백인이라는 기본적인 대립항으로 합류
--교황의 권력--기독교도와 이교도에게도 미친다
--이슬람을 상대한 십자군전쟁, 아메리카 항해의 근거
--13세기 인노켄티우스 4세--몽골족과 교류
--무신론자와 이교도들도 세속적 지도자를 선출할 자연법적 권리 있다
--교황 바오로3세--“지고하신 하느님”--아메리카 원주민은 합리적 존재
--가톨릭 신앙을 이해할 수 있는 인간으로 대우해야
--문제--합리성의 개념이 유럽 중심적으로 규범화--합리성은 곧 기독교의 수용을 의미
--기독교 수용 거부는 야만적인 비합리성의 증거
--놀라운 일--수용을 승낙하는 방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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