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강
- 최초 등록일
- 2010.09.18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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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
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
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
**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주관식// 네모: 객관식).**
목차
없음
본문내용
01. 동양사상은 가능한가?
강의:
-동양은 스스로에 대한 자각만 있었을 뿐 스스로 동양이란 표현은 쓴 적이 없다. 그러나 기독교 제국이 비교독교 국가에 대항을 위해, 동양이라는 타자 용어를 사용함.
-동양은 문화적 지리적으로 봤을 때,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특정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동양은 매우 이데올로기 적이고 모호한 말이다.
강의:
-철학이나 사상이란 표현은 동양의 고대의 문헌에 등장하지 않는다.
-철학은 근대 이후에 생긴 단어이며 서양에서의 분과학문의 한 갈래에서 나온 말이다.
-일본의 ‘니시아마네’가 philosophy를 번역해서 만든 말이 철학이다.
강의
-동양에는 서양의 분석적인 방식의 철학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다.
도학: 도와 관련 // 현학: 오묘한 천지의 진리 // 인생관: 인생에 대한 성찰
=> 철학이란 말 대신 도학/현학/인생관이라는 말을 쓰자는 주장도 있었음
-동양사상이란 말이 성립 가능한가? 여러분의 몫으로 남겨두겠다.
-동양 사상 및 철학은 국적 불명의 말이다.
동양사상의 강의 내 정의
-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관념, 그리고 문화가 형성되는 데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고 대대로 전승되어 온 사유체계
오답:종교론
강의
-교리사: 기독교 교리사, 유학사, 불교사, 마르크스주의 역사 등을 가르키는 학설사를 의미
고도로 자각적이며 추상도가 높은 체계나 이론의 역사적 전개를 추적하는 것
철학사나 사상사란 이름으로 책을 보았을 때 대다수를 차지
-관념사: 역사상 누구누구의 사상이 아니라, 어떤 문화권, 혹은 한 시대나 여러 시대에 걸쳐서 통용되었던 특정한 관념을 추출하고 그것이 다른 관념과 결합하거나, 이탈하는 과정, 사회에서 그 관념이 기능하는 방식의 변천을 추적하는 과정을 말한다
ex)미에 대한 관념, 진보에 대한 관념, 과학에 대한 관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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