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통일
- 최초 등록일
- 2010.09.19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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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의 삼국통일을 총일과 역사계승의식에 비추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과거 역사계승의식의 전개
2)삼국통일과정
3)삼국통일에 대한 해석과 문제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정체성은 ‘내가 어디서 왔는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되며, 이런 정체성을 가진 집단을 민족이라고 부른다. 때문에 민족은 내부적 동질성과 함께 외적인 차별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정체성과 민족문제를 함께 담고 있는 것을 역사계승의식이라 한다.
한마디로 과거의 무엇을 계승하여 자신을 만들어 갈 것인가 하는 것으로 과거와 현재의 관계라고 할 수 있으며 매우 가변적이다.
역사계승의식은 민족이 역사를 볼 때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되며 이는 역사의 과정 속에서 생기며 변형되기도 하고 소멸되기도 한다.
이런 민족과 역사계승의식에 입각 해 볼 때 신라의 삼국통일이 과연 민족통일인지, 또한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과거 역사계승의식의 전개
우리는 현재 단군을 우리 역사로 인식하고 있다. 단군이 역사 인식이 되고, 우리의 인식 속에 뿌리 내리게 된 것은 14세기 정도가 되었을 때다. 그 전까지는 삼국의 문제만이 있었다.
삼국은 혈통‧언어‧관습이 비슷했다는 것이 학계의 통설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동질감이나 같은 겨레라는 의식은 전혀 없었다. 그저 중국보다는 이질감이 적은 이웃나라로 여겨질 뿐이었다. 백제는 고구려에서 나오긴 했지만, 삼국은 저마다 각기 연원이 있었고 그 연원은 하늘이었다. 연원이 하늘이라는 것은 그 스스로를 출발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에 세 나라는 혈통과 언어 등이 비슷했다고 해도 동류라는 의식은 전혀 없었으며 이들은 삼국통일로 인해 첫 번째 변화를 겪게 된다. 그러면 삼국통일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이종욱,2002,『신라의 역사』,김영사
-강봉룡․서의식,2002,『뿌리깊은 한국사 샘이깊은 이야기2:통일신라․발해』,솔
나희라, 2005,『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5:가신라 $가야』,여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