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
- 최초 등록일
- 2010.09.20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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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기체가(景幾體歌)
1. 개념
① 경기체가는 13세기 초에 `한림별곡`을 시작으로 출현하여 조선시대까지 그 명맥이 유지되었던 시가 양식이다.
② 고려 중엽 이후 무신들이 집권하게 되자 대부분의 문신들의 관계(官界)를 떠나 초야에 은둔하였지만, 일부 문신들은 집권층들의 문하를 드나들며 신흥 사대부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③ 경기체가는 이들 신흥 사대부들이 자신들의 득의에 찬 삶과 향락적인 여흥을 위하여 창출한 시가였다.
목차
1. 개념
2. 명칭
3. 형식
4. 내용
5.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의 차이점
6.작품
본문내용
1. 개념
① 경기체가는 13세기 초에 `한림별곡`을 시작으로 출현하여 조선시대까지 그 명맥이 유지되었던 시가 양식이다.
② 고려 중엽 이후 무신들이 집권하게 되자 대부분의 문신들의 관계(官界)를 떠나 초야에 은둔하였지만, 일부 문신들은 집권층들의 문하를 드나들며 신흥 사대부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③ 경기체가는 이들 신흥 사대부들이 자신들의 득의에 찬 삶과 향락적인 여흥을 위하여 창출한 시가였다.
2. 명칭
경기체가라는 명칭은 이 노래에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 혹은 `경기하여`라는 구절이 되풀이 되는 것을 두고 줄여서 붙인 것이다. 또한 공통적으로 제목에 `별곡(別曲)`이라는 말이 붙으므로 `별곡체`라고도 한다.
3. 형식
① 몇 개의 연이 중첩되어 한 작품을 이루는 연장 형식을 취하고 있다.
② 한 연은 6행으로 되어 있으며, 제 4행과 제 5행에서 두 개의 구조적 단위, 즉 전 대절(前大節)과 후 소절(後小節)로 양분되는 분절 형식이다.
③ 1~3행까지는 각각 3음보이며, 제 5행은 4음보인 것이 원칙이다.
④ 제 5행의 4음보 가운데 뒷부분 2음보는 앞 2음보의 가사를 반복한다.
⑤ 음수율은 1, 2행이 3.3.4, 제 3행이 4.4.4의 음절로 고정되어 있다.
⑥ ‘景 긔 엇더니잇고’의 진술: 단순한 서술형 표현보다 강한 확신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는 수사적 방법, 즉 득의만면(得意滿面)한 과시의 반어적 표현이다.
* ‘위’의 기능
개별적인 사물을 열거하는 대목이 끝나고 포괄적인 말이 나타나게 되었음을 알려주는 구실. 개별적인 대목과 포괄적인 대목의 혼동을 막아줄 뿐 아니라 포괄적인 대목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해서 개별과 포괄의 양립에 의한 대립적 구조를 선명하게 해 다.
* ‘…경’의 기능
그 앞에 붙어 있는 개념어를 말 그대로의 의미로 끝나게 하지 않고 시선을 끌 수 있는 광경 또는 경치로 전환시킴으로써 적극적 관심의 대상이 되도록 한다.
* ‘긔 엇더니잇고’의 기능
‘…경’이라고 제시된 것에 다시 주의를 집중시키게 한다. 감탄을 내포한 의문이다.
4. 내용
① 고려 후기 신흥 사대부들의 활기찬 감정과 의식 세계를 노래하였다.
② 선비들의 학식과 체험을 노래하는 것으로 글, 경치, 기상, 등을 제재로 삼았다.
③ 사물이나 경치를 나열함으로써 신흥 사대부의 호탕한 기상과 자부심을 드러내고자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