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텍스트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 최초 등록일
- 2010.09.23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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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해석학 수업에 필요한 텍스트 요약한 것임
목차
제 1장 텍스트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읽기와 성찰에 대한 세 가지 비유담
철학과 문학이론: 플라톤에서 포스트모더니티까지
현대 철학의 문학적 전환
권위와 이데올로기
의미와 해석: 문학적 지식의 도덕성
비평의 세 시대: 책의 평면도
저자의 시대: 해석학적 실재론과 비실재론
텍스트의 시대: 해석학적 합리성과 상대주의
독자의 시대: 햇거학적 책임성인가? 자유로운 놀이인가?
어거스틴 해석학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
본문내용
제 1장 텍스트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읽기와 성찰에 대한 세 가지 비유담
키에르케고르의 요점은 언어적이며 역사적인 학문적 작업은 아직 진짜 읽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러한 작업은 거울 자체를 살펴보고 조사하는것 즉 거울을 총하여 거울 안을 들여다보기 보다는 거울 면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키에르케고르는 그것이 바로 근대 성경 비평의 위험이라고 제안한다.
“왕의 칙령”이라는 비유담에서 키에르케고르는 왕의 조례가 공포된 한 나라를 상상해 보도록 우리에게 요청한다. 그러나 왕의 신복들은 그 명령에 순종하는 대신에 해석하기 시작한다. 매일 그 조례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등장한다. 백성들은 그 다양한 해석들을 따라잡기가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모든 것은 해석”이다. 그러나 아무도 왕의 조례에 준하여 처신하려고 읽지는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은 연애편지이자 임금의 칙령이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을 바라보는가? 아니면 그 말씀 속을 바라보는가?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는가? 아니면 해석하는가? 우리는 하나님 말씀 속에서 우리 자신을 보는가? 아니면 그 말씀에 우리 자신을 투사시키는가? 이 비유담들은 독자들에게 이해를 추구하면서 ‘신앙 안에’있는 자신을 살펴 볼 것을 권유하는 것임에 틀림없다. 그의 대답은 좀 더 냉소적이지만 통찰력이 있다. “좀 더 면밀하게 보라 살펴보라 그러면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에 저항해서 그 자체를 변호하려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철학과 문학이론: 플라톤에서 포스트모더니티까지
우리는 ‘포트모던적’조건- 해석 이론과 실천에 관한 오늘날의 우리의 상황을 한마디로 ‘의미에 대한 불신이라고 요약 할 수 있을 것이다. 1923년 ’의미와 의미‘에서 오그덴과 리처드는 철학자들이’의미‘의 의미에서 혼동하고 있다고 그들을 질타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