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0장 46-52절 주해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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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가복음 10장 46-52절 주해 보고서"바디매오 사건"
목차
들어가면서Ⅰ. 언어적인 주해
1.단어연구 (알파벳 순으로 정리) - BAGD, EDNT, TDNT 사용
2.구문이해(문법이해) - 술부 중심으로
3.구조(단락)분석(문맥적 이해)
Ⅱ. 배경이해 및 사회-문화적인 주해
1. 여리고 :
2. 소경 :
3. 거지(걸인) :
4. 겉옷
Ⅲ. 문학적인 주해:
1. 배경(여리고, 길)
1) 여리고 :
2) 길
2. 인물(바디메오와 나사렛 예수)
1)바디매오:
2) 나사렛 예수 :
3. 사건(이적과 제자도) 이해
Ⅳ. 주제적 이해 및 성경 신학적인 주해
1. 다윗의 자손
2. 제자도(부르심과 따름)
Ⅴ. 결론
본문내용
막 10:46-52은 마지막 치유 내러티브이다. 복음서에서. 마가에 따르면. 그리고 8:22-26의 단 하나뿐인 다른 소경 치유 기사와 꽤나 다르다. 그런데 8:22-26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두 가지 기사의 치유 과정에 있다. 그리고 조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소경 자신의 반응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10:46-52은 두 가지 다른 칭호로 예수를 호칭하는 한 소경 거지의 힘찬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그에게 조용하라고 하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자비를 부르짖고 치유받은 후에는 길에서 그를 따른다.소경 바디매오의 시력이 회복된 이야기는 마가에 의해 제자직의 주제들이 무리져 나오는 8-10장의 결론 부분에 위치되어 있다. 악테메이어(P.J. Achtemeier)가 이미 밝혀 놓은 것처럼 이 이야기의 초점이 기적에 있다기보다는 제자직에 있기 때문에 이 이야기는 ‘기적이야기’라기보다는 ‘소명 이야기’로 불려져야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한 예비적인 전승적 연구와 편집비평적인 연구는 마가의 강조를 인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그가 그 자신의 교회의 필요에 응답하기위해 바디매오 이야기를 사용한 방법을 확인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주해할 막 10:46-52절의 내용은 마가복음 전체 이야기 스토리 중에 하나님으로 먼저 전체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파악하고 그 다음 세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마가복음의 구조는 간략하게 1. 갈릴에서 (1:16-8:21) 2. 예루살렘을 향한 길에서 (8:22-10:52) 3. 예루살렘에서 (11:1-15:39)로 나누어질 수 있다. 이 구조 속에서 마가는 그의 복음서 중간 부분을 (8:22-10:52)을 유사한 두 소경 기사로 감싸게 만들었다. 예수님은 이 중간 부분에서 자신의 운명과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의 운명을 암시하셨다.
본문 말씀인 막 10:46-52은 바디매오를 통하여 진정한 제자도가 무엇인가를 마가는 보여주기를 원했다. 따라서 본문 주해의 초점을 ‘제자도’에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본문은 내러티브로 구성된 이야기 형식이기에 장면을 따라서 주해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주해의 효율성을 위해 결론 부분에서 이러한 내용을 다루고 각 장에서 언어적, 배경이해 및 사회-문화적, 문학적, 주제적 이해 및 성경신학적 주해를 통해 본문의 말씀의 본래의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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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Works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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