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란트러셀
- 최초 등록일
- 2010.09.2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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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버트란트러셀입니다.
목차
<서론>
1. 생애와 저서
<본론>
2. 학업 ․ 사상
3. 학문에 영향을 주었던 사람들
4. 학문연구 ․ 주장
<결론>
5. 마치는 글
본문내용
언뜻 사소한 것에 매달리는 것처럼 보이는 이러한 논리적 분석의 배경에 자리 잡고 있는 생각은, 비록 그 자체로는 논리적 적합성을 지니지만 실제 현실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개념들 및 개념 체계들이 있다는 것을 폭로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러셀은 20세기 초까지도 영국에서 지배적이었던 관념론 철학을 공부하려 했다. 관념론 철학은 논리적으로 매우 인상 깊은 사상을 만들어내지만 그 개념들은 실제 현실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단지 종교적 사변에 불과하다는 것이 러셀의 확신이었다.
19세기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주관적이고 주의 주의적인(의지를 출발점으로 삼는) 사유에 반대한다는 점에서 러셀은 조지 에드워드 무어와 의견이 일치했다. 무어는 ‘상식’을 수단으로 일상 언어와 학문 언어를 분석함으로써 진술의 확실성을 검증하려 했다. 러셀과 무어는 케임브리지에서 만나 서로 친구가 되었다. 이러한 러셀과 무어의 사상으로부터 ‘분석철학’이 생겨났으며 이것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영어권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적 조류가 되고 있다. 러셀은 제1차 세계대전 후 케임브리지에서 자신과 함께 공부했던 비트겐슈타인에게 고무되어 1920년대에 자신의 논리적 원자론을 더욱 진척시킨다. 학문 활동과 더불어 그는 정치적 활동도 계속하여 제1차 세계대전 말에는 반전 운동을 하다가 6개월간 감옥에 갇히기도 한다. 러셀은 ‘결혼과 도덕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이라는 저서에서 동등한 권리를 지닌 배우자들의 행복만을 그 척도로 하는 자유로운 성도덕과 결혼 도덕을 주장함으로써 새로운 적들을 만들었다. ‘결혼과 도덕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로 그는 1950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다. 노벨상 수상은 그가 10년 전 저서로 인해 뉴욕 대학의 교수 자리를 박탈 당했다는 것 때문에 그에게 그만큼 더 큰 승리를 의미했다. 당시 케이인이라는 여자가 무신론자이자 도덕의 적에게 사회의 돈을 지불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소송을 제기하여 승소했던 것이다. 1920년대 이후 러셀의 대부분의 철학적 저작들은 그의 사상을 탁월한 문장력으로 대중들에 맞게 서술한 것들이었다.
참고 자료
김영필외, 철학과 삶 (서울:학문사,1997)
에드문트 야코비, 안성찬 역, 클라시커50 철학가 (서울:학문사,1988)
최효찬, 세계명문가의 자녀교육 (예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