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전편 귀곡자상변미망제이 임종상오덕배오행제삼
- 최초 등록일
- 2010.09.29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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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상전편 귀곡자상변미망제이 임종상오덕배오행제삼
목차
귀곡자상변미망제이
임종상오덕배오행제삼
본문내용
득기형 병득기성 시위진수 주총명민달 정현우야.
수형의 형체를 얻으면 본성을 얻음과 함께 하니 이는 진수가 되어 주로 총명하고 민첩하게 통달하며 현명하고 어리석음을 결정한다.
經云:似水得水文學貴。
경운 사수득수문학귀.
경전에서 말하길 ‘수와 비슷하여 수를 얻으면 문학이 귀해진다고 했다.’
火有文武禮之附。
화유문무례지부.
화는 문무와 예의에 부합된다.
火之用有文武, 禮之體似之。
화지용유문무 예지체사지.
화의 사용에는 문과 무가 있다. 예의 본체가 비슷하다.
《風鑒》云:欲識火形貌,下闊上頭尖。
풍감운 욕지화형모 하활상두첨.
풍감에서 말하길 ‘화형의 형상과 모습을 알려고 하면 아래가 넓고 위 머리가 뾰족함이다.’
擧止全無定,頤邊更少髥。
거지전무정 이변갱소염.
화형은 행동거지가 완전히 일정하지 않고 턱주변이 다시 구렛나루 수염이 적다.
成和子云:火形主明、得其五露、氣色不雜,精神不亂、動止敦厚,臥久而安也。
성화자운 화형주명 득기오로 기색불잡 정신불란 동지돈후 와구이안야.
성화자가 말하길 ‘화형은 주로 밝고 5군데가 노출을 얻으면서 기와 색이 섞이지 않고 정과 신이 혼란하지 않고, 행동거지가 두터우며 오래 누우면 편안하다.’
秘訣云:以火爲神水作精。精全而後神方生。
비결운 이화위종수작정
비결에서 말하길 화는 신의 수가 정을 만드니 정이 온전하면 이후에 신이 바로 생긴다.
神全而後氣方備,氣備而後色方成。
신전이후기방비 기비이후색방성.
신이 온전한 뒤에 기가 바로 준비되며, 기가 준비된 이후에 색이 바로 생성된다.
火之在人爲禮, 得其形並得其性, 是爲眞火, 主威勢勇烈,定剛柔也。
화지재인위례 득기형병득기성 시위진화 주위세용렬 정강유야.
화는 사람에게 있어서 예가 되며 형체를 얻으면 본성을 얻음이며, 이는 진짜 화이니 주로 위엄의 기세가 용감하고 맹렬하니 강함과 유연함을 결정할 수 있다.
經云:似火得火見機果。
경운 사화득화견기과.
경전에서 말하길 화와 유사하여 화를 얻으면 기민하고 과감함을 나타낸다고 했다.
木居東位仁發生。
목거동위인발생.
목은 동방의 위치에 있어서 인이 발생한다.
木之德爲仁, 含生生之機。
목지덕위인 함생생지기.
목의 덕은 인이 되며 생생의 기틀을 포함한다.
《風鑒》云:棱棱形瘦骨,凜凜更修長。
풍감운 능릉형수골 늠름갱수장.
풍감에서 말하길 ‘목형은 형체가 말라빠져 뼈와 같고 늠름해서 다시 길고 가늘다.’
秀氣生眉眼, 須知晚景光。
수기생미안 수지만경광.
목형의 빼어난 기는 눈썹과 눈을 생성하면 만년에 광채가 남을 알 수 있다.
成和子云:木形主長,得其五長, 氣色不雜,精神不亂,動止溫柔, 涉久而清也。
성화자운 목형주장 득기오장 기색부잡 정신불란 동지온유 섭구이청.
성화자가 말하길 ‘목형은 주로 길며 5군데가 길며 기와 색이 혼잡하지 않고 정과 신이 혼란하지 않으며 행동거지가 온유하면서 오래 지나도 맑다.’
秘訣云:木之枝幹發於甲. 木位天地長生之府.
비결운 목지지간발어갑 목위천지장생지부.
비결에서 말하길 ‘나무의 가지와 줄기는 갑에서 발생한다. 목의 위치는 천지의 장생하는 창고이다.’
配于五德居其首,在人爲仁。
배우오덕거기수 재인위인.
목은 5덕을 배오함은 머리에 거처하니 사람에 있어서는 인이 된다.
得其形, 幷得其性,是爲眞木。
득기형 병득기성 시위진목.
목이 형체를 얻고 성질을 얻으면 이는 진짜 목이다.
主精華茂秀, 定貴賤也。
주정화무수 정귀천야.
목은 주로 정화로 무성하고 빼어나니 귀천을 결정한다.
經云:似木得木資財足。
경운 사목득목자재족.
경전에서 말하길 목과 유사하여 목을 얻으면 재물이 풍족하다
참고 자료
상술 관동 화령출판사 10-1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