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악부시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0.09.29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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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악부시의 유래및 분류 특징
목차
1. 서론 - 악부시의 유래
2. 본론(Ⅰ) - 악부시 분류
3. 본론(Ⅱ) - 민간악부
4. 본론 (Ⅲ) - 악부시의 특징
5. 결론
본문내용
1. "악부(樂府)"라는 명칭의 유래와 변천 악부시란 일종의 곡조가 달린 가사를 의미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시경≫도 악부시였고, 후세의 사(詞)나 곡(曲)도 악부시이다. ≪한서(漢書)·예문지(藝文志)≫의 기록에 의하면, 악부라는 말은 서한(西漢) 무제(武帝)가 세웠던 기관으로 음악을 관장하는 관서(官署)의 명칭이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한대(漢代) 이전부터 음악을 다루는 기관은 존재하였으나, 한 무제 원정(元鼎) 6년(BC 111)에 정식으로 악부라는 관서가 성립되면서 발전을 거듭하다가 애제(哀帝)가 즉위하고(BC 7) 악부를 개편 감축시키라는 명령이 내려지면서 그 활동이 크게 위축되었다.
악부에서 하는 일은 민간의 시가를 수집하여 그것에 곡을 입히고, 한편으로는 악보를 제작하며 악공들을 훈련시키는 것이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말하면,
첫째, 제사 및 궁정향연(宮廷享宴)에 쓰이는 음악을 만드는 것이다. 당시의 문인들이 임금과 조상의 공덕을 찬양하는 가사를 만들면 악부에서는 이제까지 궁중에서 사용하던 아악(雅樂)·초성(楚聲)·호악(胡樂)· 민가 등을 채집하여 새로운 곡을 만들어 입힌다.
둘째, 군대를 위해 음악을 만드는 것이다. 무제의 재위 54년간(BC 140~87) 한조(漢朝)는 진조(秦朝)의 통일판도를 두 배로 늘일 만큼 정벌을 강행하여 영토를 넓혔다. 악부에서는 여러 시가에다 그들이 제작한 군악을 곁들여 군인들의 사기를 북돋우고 그들의 전적을 찬양하였다. 또한 여러 차례 정벌을 통해 이민족들과의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그들의 악곡과 악기 등이 자연스럽게 중원 땅으로 유입되었으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