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사용자 경험(UX)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10.09.30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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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난 10년간 웹마스터, 정보 아키텍트, 카피라이터, 개발자, 프로듀서, 제작자, 인터랙션 디자이너로서 인터랙티브 미디어 업계에서 일함. 현재는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디자인 분야의 전문회사인 어댑티브 패스에서 인터랙션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으며, 웹사이트 구축, 인터랙티브 TV 서비스에서 모바일 기기와 로봇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이르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인터랙션 디자인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현재는 인터랙션 디자인 협회의원인 댄 새퍼(Dan Saffer)가 지은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요약글이다.
목차
요약 및 느낀점
1. 인터랙션 디자인
-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 인터랙션 디자인의 접근법
-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
- 인터랙션 디자인의 법칙
- 좋은 인터랙션 디자인의 예
2. 디자인 리서치와 브레인스토밍
- 디자인 리서치의 중요성
- 디자인 리서치 기획하기
- 리서치방법
- 디자인적인 함의 및
브레인 스토밍
3. 인터랙션 디자인의 도구
4. 비주얼 인터페이스 디자인
5. 애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
- 적응하는 디자인
- 친밀감을 높이는 디자인
- 배경 디바이스
6.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기술
- 서비스의 특성
- 서비스 디자인의 요소
- 서비스와 브랜딩
7. 인터랙션 디자인의 미래
8. 디자인의 윤리,원칙
본문내용
1. 인터랙션 디자인
-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매일 매 순간 몇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메을을 보내고, 휴대폰으로 통화하고,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거나 티보(Tivo)로 TV프로그램을 녹화하고, 아이팟으로 음악을 듣는다. 모두 기술의 발전 덕분에 가능해진 일이지만 이들을 쓸 수 있게, 쓸만하게, 그리고 재미있게 만들어 준 것은 인터랙션 디자인이다.
우리가 매일 훌륭한 인터랙션 디자인과 잘못된 인터랙션 디자인의 사례를 몸소 경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랙션 디자인은 정의하기 쉽지 않은 분야다. 그 이유는 인터랙션 디자인이 산업디자인, 인간요소에 대한연구, HCI 등 다양한 관련 분야에서 뻗어 나왔기 때문이다. 또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대부분이 눈에 보이지 않으며 시각적인 장면 뒤에서 기능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용자에게 집중한다.
▪대안을 찾는다.
▪모델링과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다.
▪협력하고 제한을 설정한다.
▪적절한 해답을 만들어낸다.
▪다양한 분야의 영향을 받는다.
▪감성을 섞는다.
인터렉션 디자인은 사람과 제품이나 서비스 사이에 벌어지는 인터랙션을 조정하는 기술이다. 또한 좀 더 좁은 범위에서는 사람과 인식기능을 갖춘 제품 간에 벌어지는 인터랙션에 대한 기술이다. ‘이메일을 전송하는 제일 좋은 방법’을 결정하는 것처럼, 현실적인 문제를 응용하는 데서 그 가치를 발휘한다. 인터랙션 디자인의 목적은 두 명 이상의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즉 인터랙션을 만들어내거나, 좀 더 낮은 단위에서는 컴퓨터나 휴대폰, 기타 디지털 기기들처럼 어떤 식으로든 반응하는 인공물과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형태를 보일 수 있다.
사람들이 어떤 매개체를 이용하거나 그를 통해서 소통할 때에는 그것이 전화든 블로그든 주식 시장이든 간에 해당 제품/서비스가 인터랙션을 도움으로써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