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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Guthrie & G.E Ladd 질문들과 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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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0.01
최종 저작일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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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갈라디아서에 대한 ‘남갈라디아 이론(South Galatian theory)’을 지지하는 견해 2가지를 기술하고, 반대하는 견해 2가지를 기술하라.
갈라디아서의 수신자는 몇 개의 교회가 모여 ‘갈라디아 교회들’이라고 불리웠다. 이 갈라디아인들이 누구인지에 관해서 전통적인 견해는 로마령의 갈라디아 북쪽지역이라는 ‘북갈라디아설’이었다. 19세기 이후 등장한 남갈라디아설은 윌리암 램지에 의해 보편화되었다. 그 주요한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도행전에 북갈라디아 지역에서 활동하는 바울에 관한 언급이 매우 간략하다는 점이다. 갈라디아 교회들은 중요한 논쟁이 일어났고 바울의 초기전도활동에서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던 데에 비해 북쪽 지역 교회에 관해 누가가 침묵하고 있고, 남쪽 지역에 있는 교회들에 대해서는 많이 언급하고 있다는 것은 남갈라디아설을 강력하게 지지하는 근거이다.

목차

1. 갈라디아서에 대한 ‘남갈라디아 이론(South Galatian theory)’을 지지하는 견해 2가지를 기술하고, 반대하는 견해 2가지를 기술하라.

2. 데살로니가 후서의 바울의 저작권을 반대하는 견해 2가지를 서술하고 반박하라.

3.1. 고린도 전․후서와 관련된 아래 주어진 단어들을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연결시켜 이야기를 전개해보라. ⒤ ‘이전 편지’(the previous letter) (ⅱ) ‘고통스러운 방문(the painful visit)`, (ⅲ) `슬픈 편지(the sorrowful letter)`, (ⅳ) 고린도전서, (ⅴ) 고린도후서
3.2. 고린도전서와 후서 안에 있는 바울의 반대자들에 대한 3가지 견해를 서술해보라.
4. 로마서 16장과 관련하여, 로마가 행선지라는 이론에 찬성하는 2가지 견해와 반대하는 2가지 견해를 서술해보라.
5. 빌립보서가 로마에서 쓰여졌다는 믿음에 찬성하는 견해 두가지와 반대하는 견해 두가지를 기술하라.
6. ‘골로새인 이단자(Colossian heresy)`들의 네가지 특징을 서술해보라.
7. 빌레몬서에 관한 John Knox의 이론을 설명하라. 그리고 그 이론에 반대하는 두 가지 견해를 논하라.
8.1. 에베소서의 바울의 저작권에 반대하는 견해 3가지를 서술하고 그 반대 견해에 대해 반박하라.
8.2. 에베소서의 행선지(destination)에 관한 2가지 견해를 서술하라.
9.1. 목회서신의 바울의 저작권을 반대하는 견해 3가지를 서술하고, 그에 대해 반박하라.
9.2. 목회서신의 역사적 무대와 관련된 주요 질문 2가지를 기술해보라.

G. Ladd, 「A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에서



제27장
1. 바울이 회심하기 전에 바울에게 끼쳤던 결정적 영향들에 관해 설명해보라
2. 바울의 회심에 관한 ‘심리적 견해(psychological view)’에 관해 설명해보고 Ladd의 해석은 그 심리적 견해와 어떻게 다른지 논해보라.
3. Ladd는 ‘바울 신학의 중심(the center of Pauline theology)’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논해보라.
제28장
1. 사도란 무엇인가? 사도의 권위(authority)의 본성(nature)은 무엇인가?
2. 계시에 관해 바울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그 주된 면들(the main aspects)을 기술해보라.
제29장
1. 바울이 ‘kosmos’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의 좋은 의미 한가지(a good sense)와 부정적인 의미 한가지(a bad sense)를 설명해보라.
2. ‘그리스도의 바깥에 있는 사람(man outside of Christ)’의 두가지 적들은 무엇이냐? 그리고 무엇이 인간의 죄의 가득함(sinfulness)의 두가지 영향이냐?
제30장
1. 바울에게 있어서 아래 단어들의 중요한 의미를 각각 한가지씩 이야기 해보라:
주(Kyrios); 하나님의 아들(Son of God); 마지막 아담(Last Adam)
2. 어떻게 바울은 역사적 예수(the historical Jesus)를 승천하신 예수(the exalted Jesus)와 관련시키느냐?

제31장
1. 바울의 십자가의 신학에서 ‘대표(representation)’와 ‘대속(substitution)’은 서로서로에게 어떤 관련이 있는가?
2. Ladd는 아래 단어의 개념들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약술해보라: 그 피(the Blood); 화목의(Propitiatory); 구속의(Redemptive); 승리한(Triumphant)
제32장
1. 칭의(justification)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에서 종말론적(the eschatological)인 것과 법정적(the forensic)인 것이 어떻게 서로 어우러져(interwoven) 있느냐?
2. 화해(reconciliation)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의 그릇된 견해(wrong view) 한가지를 들어보고, 그것을 Ladd는 어떻게 반박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라.
제33장
1. 아래 단어들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해 보라
2. soma와 sarx사이에 중요한 차이점 한가지를 말해보라.

제34장
1. ‘그리스도 안에서’ 라는 구절에 부과되어지는 합법적 의미(legitimate senses) 두 가지를 말해보라.
2. Ladd에 따르면, ‘sarx 안에’와 ‘pneuma안에’의 정반대의 개념의 그릇된 견해와 옳은 견해를 설명해보라.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삶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에는 ‘주관적인 경험(subjective experience)’과 ‘한 시대(aeon) 혹은 어떤 차원에서의 참여(participation)`와의 차이점을 기술해보라.

제35장
1. 바울에 의하면(Ladd가 해석하기를), 율법의 영구적인(permanent) 면과 비영구적인(impermanent) 면은 어떻게 다르다고 하였는가? 논해보라
2. Ladd는 말하기를,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될 어떤 율법도 있을 수 없다”라고 하였다. 이 말이 왜 사실인지 그 두가지 이유를 말하라.
제36장
1. 구원론적인 성화(soteriological sanctification)와 윤리적 성화(ethical sanctification)의 차이점을 논하라.
2. 바울의 종말론이 결혼과 노예제도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나? 논해보라.
제37장
1. (ⅰ) 교회 지도자들과 (ⅱ) 은사(the charismata)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에서 직책(office)과 기능(function)에 관련시켜 보라.
2. 아래 단어들을 바울이 사용했을 때의 각각 두가지 중요한 특징을 기술해 보라

제38장
1. 바울은 ‘중간 상태(intermediate state)’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2. ‘중간 메시야적 왕국(intermediate Messianic kingdom)’은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가?
3. ‘보편적 화해(universal reconciliation)’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을 (ⅰ) 보편주의(universalism)에 대한 의문과 (ⅱ) 물질세계에 관련시켜 보라.

본문내용

1. 갈라디아서에 대한 ‘남갈라디아 이론(South Galatian theory)’을 지지하는 견해 2가지를 기술하고, 반대하는 견해 2가지를 기술하라.
갈라디아서의 수신자는 몇 개의 교회가 모여 ‘갈라디아 교회들’이라고 불리웠다. 이 갈라디아인들이 누구인지에 관해서 전통적인 견해는 로마령의 갈라디아 북쪽지역이라는 ‘북갈라디아설’이었다. 19세기 이후 등장한 남갈라디아설은 윌리암 램지에 의해 보편화되었다. 그 주요한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도행전에 북갈라디아 지역에서 활동하는 바울에 관한 언급이 매우 간략하다는 점이다. 갈라디아 교회들은 중요한 논쟁이 일어났고 바울의 초기전도활동에서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던 데에 비해 북쪽 지역 교회에 관해 누가가 침묵하고 있고, 남쪽 지역에 있는 교회들에 대해서는 많이 언급하고 있다는 것은 남갈라디아설을 강력하게 지지하는 근거이다.
둘째, 바울은 자기가 세운 교회들을 언급할 때 교회가 위치해 있는 행정구역의 명칭들(아가야, 아시아, 마게도냐)을 사용하는 것이 습관이었다. 따라서 ‘갈라디아 사람들’이라고 한 것도 그와 같이 이해할 때 남갈라디아설을 지지해준다. 누가가 지리적인 구역들의 명칭을 사용했다고 해서 바울 역시 그래야만 했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주장에 대해 다음과 같은 반박이 있다.
첫 번째 근거에 대해서, 누가는 시리아, 달마리아, 고린도 교회와 바울의 관계 등과 같이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사도행전에 언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북갈라디아 사역에 대해 상세히 언급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중요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는 반박이 있다.
두 번째 근거에 대해서, 갈라디아서 1:21에 나오는 ‘수리아와 길기리아’라는 명칭은 로마 행정구역을 형성하는 것으로 이 구절은 바울이 예루살렘을 처음 방문한 후의 바울의 활동사항으로 언급된 것이라는 점을 들어 반대하는 견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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