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 1~2장. 교육과정 속에서 놀이 촉진하기
1. 놀이의 가치
1) 정서 : 긴장감 감소, 불안 표출, 건강한 인격 형성
2) 신체 : 자신의 운동 능력 시험, 에너지 발산, 조정 감각과 능력
3) 사회 : 우정 형성과 사회적 기술(협동, 협상), 가작화, 규칙에 적응하고 수정
4) 인지,언어 : 기초적 인지 과정, 언어 사용,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타인 조망
목차
1. 놀이의 가치
2, 교사의 놀이 개입
본문내용
놀이지도: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 - 제 1~2장. 교육과정 속에서 놀이 촉진하기
제 1~2장. 교육과정 속에서 놀이 촉진하기
1. 놀이의 가치
1) 정서 : 긴장감 감소, 불안 표출, 건강한 인격 형성
2) 신체 : 자신의 운동 능력 시험, 에너지 발산, 조정 감각과 능력
3) 사회 : 우정 형성과 사회적 기술(협동, 협상), 가작화, 규칙에 적응하고 수정
4) 인지,언어 : 기초적 인지 과정, 언어 사용,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타인 조망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동은 놀이할 때 가장 잘 배운다는 것,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
자신에 대한 책임감, 성인으로부터 독립적, 자신의 생각에 대한 신뢰감, 자율적 문제해결.
2, 교사의 놀이 개입
- 모든 아동이 다 자기 지시적이고 풍부한 놀이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교사의 주의깊고 적절한 개입을 통해 아동의 놀이를 풍부, 복잡하게 해야 한다
- 첫째, 교사는 어떤 특정한 놀이상황에서 교사의 개입이 유용한지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둘째, 개입을 결정했다면 놀이상황에 들어가는 법과 방해없이 빠져 나오는 법을 결정해야 한다.
셋째, 개입 유형을 결정해야 한다
네째, 교사는 어느 정도 아동에게 도움을 제공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다섯째, 적절한 놀이 개입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