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축가 미스 반 데어 로에
목차
- Mies van der Rohe가 걸어온 길 -
- Barcelona Pavilion -
- Mies의 건축적 배경 -
- mies의 건축적 사고 -
본문내용
Mies는 르 꼬르뷔제, 라이트와 함께 근대 건축의 거장의 한사람이며 건축 기술의 공업화와 새로운 건축재료, 시공 방법에 대하여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며 콘크리트․ 유리 ․ 철을 사용해서 여러 실험적 작업을 수행했다. Mies의 이러한 순수한 형태에 대한 열정적 집착과 재료 사용에 대한 신중한 배려는 아마도 어렸을 때의 경험(어려서부터 부친 의 공방에서 벽돌과 돌을 정확히 쌓아올리는 기술을 습득)에서 연유한 것인지 모른다. 라이트는 기계를 건물을 생산하는데 자연현상에 가깝도록 꾸밀수있게 하는 도구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여 마천루는 수목같이, 주택은 동굴같이, 박물관은 조개 껍질같이 만들 기 위한 도구, 즉 그의 유기적 건축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 알았고, 르 꼬르뷔제는 기술이나 예술이 모두 기하학적 형태에서 유도되는 것으로 알아 기술과 예술 사이에 모순적 요소가 없이 해결하였다. Mies는 예술은 과학과 같이 합리적면의 표현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Mies의 생각은 라이트나 르 꼬르뷔제와는 달리 누구와도 전달교류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었다. 또한 Mies 건축의 형태가 한 시대를 풍미했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mies는 MoMA라는 약칭으로 유명한 뉴욕의 현대 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여기에는 20세기 초에 그가 발표한 유리마천루의 스케치가 전시되어 있다. 타우트를 연상시키는 흑색 콘테의 강렬한 터치로 유리의 반사와 투명함, 구조의 독립을 표현한 일련의 고층 사무소 계획은 1919년에서 21년의 베를린 시대에 발표한 혁신적 제안이었다. 캔틸레버의 구조, 단순한 아름다움과 명쾌함, 현대 건축의 특징이 모두 여기에 집약되어 있어, 후일 그가 미국에 건너가 이루어 놓은 스카이 스크레이퍼의 원칙을 그대로 읽을 수 있다. 그러나 만년에 미국에서의 정연한 상자형 고층 사무실과는 다르게 부정형의 평면으로 되어 있다.
MIes는 거의 같은 시기에 네덜란드에서 일어난 데 스틸 운동의 추상 성과 기하학적인 평면구성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1910년 라이트의 베를린 전시회로부터 `강렬한 감동`을 느끼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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