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개념과 특징,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발달배경,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동향,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개발요소,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발전과제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0.06
최종 저작일
2010.10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념과 특징,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달배경,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동향,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발요소,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전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념과 특징

Ⅲ.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달배경

Ⅳ.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동향
1. 일반현황
2. 업무비중
1) 생산업체 현황
2) 공예문화상품 제작 수
3) 제작 및 유통비중
4) 업체형태
5) 제작방법
6) 디자인기획 및 판매경로
7) 기술평가
8) 제품현황
3. 공예문화상품의 수출비중
4. 공예문화상품의 수입동향

Ⅴ.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발요소

Ⅵ. 향후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전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에는 수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재료와 종류에 따라 목공, 칠공, 죽공, 금공, 도공이라는 명칭만 있었다. 또한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공인, 공장, 장인이라 하였고 전체를 총칭하는 용어가 없었다. 한국에 ‘공예’(工藝)라는 용어가 도입되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81년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한국은 개화시기로서 청나라나 일본 등과 교류를 시작하였는데 조선정부의 외교문서에 공예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나까다(中田武雄)이라는 일본관리가 조선에 보낸 서신에서 “서양나라들의... 이기주의(利己主義)나 위핍주의(威逼主義)는 몹시 미운 것이지만 의술, 구리, 공예, 문학, 학제, 군사, 법률 등은 매우 칭찬할 만한 것들이다”라는 글귀가 보이는데 여기에 공예라는 말이 처음으로 언급되고 있다. 또한 1년 뒤인 고종19년(1882) 정부의 논의 내용을 담은 일성록(日省綠)에 공예라는 용어가 언급되고 있다.
“공예의 교묘함과 상판의 번성함과 의약의 기술은 그 정수를 배우고 그 묘리를 취한 즉 국민이 그 재지를 모두 습득하여 모든 기술을 종사케 한다면 굳이 재예희세지인만을 광구할 것도 없다”
이와 같이 공예라는 용어는 조선에서 일본으로부터 온 외교문서로부터 시작하여 외국문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도 나타나는 등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 용어는 1900년대에 들어와서 신문에도 자주 발견된다. 1900년 황성신문에 장지연(張志淵)이 쓴 「공예가면발달」이라는 제목의 논설을 보면 그는 “공예가 퇴축부작(退縮不作)하여, 반귀천업(反歸賤業)하여, 인재가 민몰불흥(泯沒不興)”하고 있음을 개탄하고 있고 “재기 있는 인물을 적절히 교육시킨다면 서양인에게 뒤질게 뭐냐”며 공예의 발달에 대한 인식을 재기할 것을 역설하고 있다.
공식문서에 쓰인 공예라는 용어는 전통 수공예품은 물론 과학기기와 공업기술까지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었다.(이하생략)

참고 자료

권순형(1968), 한국공예, 디자인 센터, 미대학보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김성균(1990), 한국인의 전통적 자연관과 미, 미술세계 통권 70호, 서울 : 디자인과 하우스
김성수 외(2001), 한국의 전통공예기술,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이종애(1990), 근대 한국공예의 사회적 양상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이수철, 공예의 이해(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예경
전명옥 외(1991), 한국공예의 역사와 전망, 디자인과 공예통권 161호, 서울 : 디자인과 하우스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개념과 특징,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발달배경,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동향,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개발요소,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 발전과제 분석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09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43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