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민요에 대한 생각 - 삶, 그리고 민요
Ⅱ. 첫 번째 현장조사에 앞서
Ⅲ. 채록 : 개인조사
1) 제목 미상 _ (여가요, 자연유희요)
1. 민요내용 _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1 - 유희민요, (아리랑) >
2. 구연상황
3. 감상
2) 창부타령 중 일부
1. 민요내용 _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2 - 창부타령>
2. 구연상황
3. 감상
Ⅳ. 두 번째 현장조사에 앞서
1. 두 번째 현장조사의 계기
2. 구연상황
Ⅴ. 채록 : 2인 공동조사
3) 모심기 노래 (상사소리) _ 노동요
1. 민요내용 _ < MP3 파일 제목 : 민요3,4,5 - 모심기 노래(상사소리), 청춘가, 진도아리랑 >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3,4,5 - 인터뷰 등 전체 동영상 >
2. 감상
4) 진도 아리랑
1. 민요내용 _ < MP3 파일 제목 : 민요3,4,5 - 모심기 노래(상사소리), 청춘가, 진도아리랑 >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3,4,5 - 인터뷰 등 전체 동영상 >
2. 감상
Ⅵ. 현장조사 보고서를 쓰면서
목차
Ⅰ. 민요에 대한 생각 - 삶, 그리고 민요
Ⅱ. 첫 번째 현장조사에 앞서
Ⅲ. 채록 : 개인조사
1) 제목 미상 _ (여가요, 자연유희요)
1. 민요내용 _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1 - 유희민요, (아리랑) >
2. 구연상황
3. 감상
2) 창부타령 중 일부
1. 민요내용 _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2 - 창부타령>
2. 구연상황
3. 감상
Ⅳ. 두 번째 현장조사에 앞서
1. 두 번째 현장조사의 계기
2. 구연상황
Ⅴ. 채록 : 2인 공동조사
3) 모심기 노래 (상사소리) _ 노동요
1. 민요내용 _ < MP3 파일 제목 : 민요3,4,5 - 모심기 노래(상사소리), 청춘가, 진도아리랑 >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3,4,5 - 인터뷰 등 전체 동영상 >
2. 감상
4) 진도 아리랑
1. 민요내용 _ < MP3 파일 제목 : 민요3,4,5 - 모심기 노래(상사소리), 청춘가, 진도아리랑 >
< 미디어 파일 제목 : 민요3,4,5 - 인터뷰 등 전체 동영상 >
2. 감상
Ⅵ. 현장조사 보고서를 쓰면서
본문내용
구비문학은 삶의 문학이다. 개인이 과거에 생산해 내었던 일개의 텍스트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중의 삶과 함께 호흡하며 민중의 삶을 위로하고 대변하며 새 힘을 실어주는 문학이다.
우리 민족의 삶의 모습을 단편적으로 서술하기란 불가능한 일인지 모른다. 그러나 짧은 식견으로 정리해 보자면, 우선 우리 민족은 경제적으로는 정착농경사회를 이루고 있었고, 종교적으로는 불교와 무속신앙이 결합된 특유의 신 관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정치적으로는 외세의 잦은 침략에 대응해야만 했다.
이를 단편적으로 해석하자면 곧, 우리 민족은 집단과 함께 힘든 노동을 이겨내야만 했고, 농사의 풍년을 하늘에 기리며 삶 주변의 신들과 함께 살았다. 또한 우리 민족은 정치적인 질곡의 역사를 겪으며 그에 따른 애환도 끈질기게 이겨내야 했던 민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된 노동의 수고를 잊게 해주는 것은 가락이고 힘을 한데 모아 노동을 하는데 힘을 주는 것도 가락일 것이다. 질곡의 세월 속에서 슬픔과 애환도 가락에 얹어 풀어낸다. 때문에 음악적인 요소와 문학적인 요소가 결합한 문학형식, 민요의 특수성에 애착이 간다. 물론 다른 장르의 사설에서도 운율적인 요소가 많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개인과 집단의 서정을 한데 녹여 놓기에는 민요가 적격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