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dise lost(실낙원)에 나타난 여성의 위상
- 최초 등록일
- 2010.10.09
- 최종 저작일
- 2008.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정성들여 쓴 보고서입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비싼 만큼 값어치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필요하신 분들만 다운받아 사용하십시오.
그럼. 좋은 글 쓰시기를 바라며..본문내용 올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등성 주장과 그 한계
1. Adam의 여성 인식
2. 지적 교류
3. 존칭 사용
Ⅲ. 실제 Eve의 처지 - 타락에 초점을 맞추어.
Ⅳ. Eve의 위상이 갖는 의미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Milton의 『Paradise Lost』내용의 근간을 이루는『Bible』의 「Genesis」인류 창조 장면 부분에는 서로 다른 두 종류의 account가 포함되어 있다. 그 중 「Genesis」 1장 26-27에 해당하는 P(Priestly) account에서는 Adam과 Eve가 동시에 탄생하므로 남녀의 평등성이 강조되는 데 비하여, 「Genesis」2장을 이루고 있는 J(Yahwist) account는 Adam은 Eve보다 먼저 창조되어 Eve보다 우월한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이 가운데 남녀의 창조 순서 및 지위에 관한 서로 다른 설명 가운데 Milton의 『Paradise Lost』의 내용은 주로 남녀의 근본적 차이와 위계를 강조하는 J account에 기반을 둔 것으로 여겨진다. Youngwhoe Koo, Conversation, Reason and Mutual Understanding in Milton`s Paradise Lost.『Milton연구』 제 12집 2호, 2002. p.351.
이러한 해석의 일차적 책임은 Milton이 기반으로 삼은 『Bible』J account에 있지만, 성서 몇 장에 불과한 내용을 방대한 양의 서사시로 구현해 낸 Milton의 책임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될 문제이다.
그리하여 Milton의 ‘남성 중심주의’ 및 ‘여성 폄하’에 대한 비판은 페미니즘 비평가들에 의해 빈번하게 이루어졌다. 실제로 이 작품은 “Hee for God only, shee for God in him(4.299)”에서 함축적으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이성원, Eve를 어떻게 볼 것인가?. 『Milton과 근세 영문학』 제 15집 1호, 2005. p.42.
여성은 남성을 위하여 추가적으로 창조된 존재임을 나타내며, 여성의 위상은 남성에게 종속되어 있음을 곳곳에서 드러내고 있다.(이하생략)
참고 자료
Youngwhoe Koo, Conversation, Reason and Mutual Understanding in Milton's Paradise Lost.『Milton연구』 제 12집 2호, 2002. p.351.
Youngwhoe Koo, Milton's Eve; a Seductress or the Origin of Humanity?, 『Milton연구』 제 9집 1호. 1999. p.273.
이성원, Eve를 어떻게 볼 것인가?. 『Milton과 근세 영문학』 제 15집 1호, 2005. p.42.
진판경, 『Paradise Lost』에 나타난 Milton의 여성관. 1980. p.14.
허필숙, 『Paradise Lost』에 나타나는 여성성(femininity)의 의미, 『Milton연구』 제 3집. 1993. p.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