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 아우라
- 최초 등록일
- 2010.10.11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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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문화의 이해 - 아우라
목차
발터 벤자민 의 아우라(aura)의 槪念
아우라(Aura) 의 定義
아우라 (Aura) - `분위기`
아우라 (Aura) - 전율, 감동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밀레의 만종
`아우라 의 상실` 20C 초
` 사진복제기술시대 `
寫眞 속의 아우라 (Aura)
映畵 의 이해
발터 벤야민 의 映畵에 대한 견해
시뮬라르크
몽타주(montage) 기법
몽타주 기법 `戰艦 포템킨`
모핑(Morphing)
한국영화 – morphing 기법
아우라(Aura) 대한 나의 이해(기아 Stortage)C.F
아우라(Aura) 대한 나의 이해 Diamond
아우라(Aura) 대한 나의 이해 Suede
아우라(Aura) 대한 나의 이해 lace
DNA (Deoxyribonucleic acid)복제
DNA 복제
영상문화의 이해를 마치며…
본문내용
* 발터 벤자민 의 아우라(aura)의 槪念
독일의 평론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 1892~1940)이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論文에서 사용한 用語
`어떤 예술작품이나 물건에서 느껴지는 분위기, 혼, 모방할 수 없는 특유의 기운, 창조성이 느껴지는 唯一 無二성, 즉 다른 것과는 다른 한 예술작품의 고유한 特性 혹은 美的 아름다움`을 뜻한다
*아우라(Aura) 의 定義
벤야민의 아우라는 宗敎儀式에서 起源하는 현상으로 "가깝고도 먼 어떤 것의 찰나적인 현상(einmalige Erscheinung einer Ferne, so nah sie sein mag)" 이라 定義하였다.
예술은 作品과 인간사이의 沒入을 통해 신비한 神적 체험을 맛보는 목적 을 `시 /空間的인 一回性` 이라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