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 시나리오와 고전 서사에 대한 고찰 -홍길동전 분석

*재*
최초 등록일
2010.10.22
최종 저작일
2006.02
2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옛날 컴퓨터를 뒤져보다 재미있는 건 발견했네요~. 제 졸업 논문입니다.ㅋ.ㅋ.ㅋ 추억 삼아 올려봅니다.

흠. 직접 썼습니다. 발로 썼습니다. 제 지역에는 고전서사와 게임 시나리오를 접목해서 보는 국문과 교수님이 없으시더군요. ㅠ.ㅠ. 그래서 주변 대학의 컨텐츠 학과 교수님을 찾아 다녔습니다. 이론 부분은 다른 참고문헌을 참고했지만, 본론부터는 전부 제가 쓴 문장입니다. 주위에서는 `학사 논문을 미쳤다고 한 두달 시간 투자해서 쓰냐.`라고 했습니다만, 움베르트 에코의 말, "학사 논문은 평생의 지침서가 된다. 그리고 누군가에게는 생애 최초로 자기 이름으로 내는 책이 된다." 에 감명받아 대학생활을 총 정리 한다는 생각으로 썼습니다.

한국적인 고전 서사와 게임 시나리오의 혼합은 현재까지 한국에서는 미답지지 않나 싶습니다. 제 모자란 글에서 조금이나마 아이디어를 얻으신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ps. 읽어보시고 감상문 써주시면 은혜가 백골 난방 ㅋ.ㅋ.ㅋ.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 게임과 서사
1. 컴퓨터 게임에서의 서사의 위치
2. 게임에서 나타나는 서사의 새로운 형태
3. 공간의 스토리텔링과 우연성의 창출

Ⅲ. 게임 시나리오와 고전 서사에 대한 고찰
1. 게임 시나리오의 서사와 고전 서사의 유사성과 차이
2. 한국 고전 사시문학과 게임 시나리오
3. 고전 서사문학과 게임 시나리오의 연계 가능성

Ⅳ. 홍길동전의 텍스트 분석
1. 홍길동전 등장인물 분석과 서사 전개에 대한 고찰
2. 실제 시놉시스의 제작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미 게임 산업은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시장 규모가 큰 산업이다. 세계 게임 산업의 시장 비중은 2003년 현재 전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25%를 차지하며 세게 게임 시장 규모는 2005년 현재 약 770억 달러(81조 원)로 추정된다. 『게임백서 2003』,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4), p. 474.
이에 게임 선진국이라 불리는 유럽과 미국, 일본의 경우 자국의 신화와 전설 그리고 민담을 적극적으로 게임에 적용 시키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많은 잠재력을 지닌 게임에 한국적 요소를 가미한다는 것은 단순히 고전서사물의 가능성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이라는 문화 자체의 전파라는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연구해야할 가치가 있다.
본고는 게임이라는 새로운 매체 속에서 한국의 고전서사물이 어떻게 구현되고 활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 또한 고찰에 앞서 게임이 가지는 서사의 특수성을 연구해 보고 기존의 서사와 게임의 서사가 가지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 분석해 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현재의 게임 개발자들에게 한국적인 소재가 게임 시나리오에 새로운 가능성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키는 한편, 일차적 텍스트에 머물러 있던 고전서사물이 게임 시나리오로 탈바꿈함으로서 고전의 재해석이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연구는 자칫 실제의 게임 개발과는 관련이 없는 탁상공론이 될 위험도 내재하고 있다. 그래서 본고는 살펴보아야 할 한국고전서사물의 범위를「홍길동전」으로 한정함과 동시에 게임 시나리오를 RPG장르에 고정함으로서 이를 예로 고전서사가 어떤 방식으로 게임 시나리오로 변용될 수 있는가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
끝으로 본격적인 고찰에 앞서 본론부에 언급될 게임 용어 관련 설명이나 게임의 소개에 있어서는 작성자의 자의적인 해석도 포함되어 있음을 밝힌다.

Ⅱ 컴퓨터 게임과 서사

1. 컴퓨터 게임에서의 서사의 위치

컴퓨터 게임을 하나의 놀이로 볼 것인가, 서사 양식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는 컴퓨터 게임의 형식적 분석을 위해 제기되어야 할 문제 중 하나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게임 시나리오와 고전 서사에 대한 고찰 -홍길동전 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58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