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수교수님-교육사와 교육철학-중세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10.23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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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세의 이러한 요인들에 따라 교육의 성격은 내세주의, 초자연주의, 신본주의, 금욕주의, 주정주의, 개인주의로 변화되었다. 교육의 목적역시 유능한 시민양성에서, 신을 공경하고 교회의 교리를 따르는 순종적 인간양성과 내세에서의 영원한 구원을 위한 준비로 변화되었다. 즉, 기독교적 인간상을 만들기 위해서 교육을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중세 후반기에 들어 도시의 발달, 십자군 원정, 흑사병의 창궐 등으로 봉건제도와 기독교적 신앙체계가 흔들리면서 서서히 맹아적 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11세기 후반부터 대학이 발흥하거나 시민계급에 필요한 생산교육과 직업교육을 위한 시민학교들이 나타나는 현상은 기독교와는 다른 세속교육이 형성되어 발달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나중에 문예부흥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다.그러나 중세 후반기에 들어 도시의 발달, 십자군 원정, 흑사병의 창궐 등으로 봉건제도와 기독교적 신앙체계가 흔들리면서 서서히 맹아적 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11세기 후반부터 대학이 발흥하거나 시민계급에 필요한 생산교육과 직업교육을 위한 시민학교들이 나타나는 현상은 기독교와는 다른 세속교육이 형성되어 발달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나중에 문예부흥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중세는 봉건적 사회질서와 이념체계가 정립된 시기인 전기와, 기존의 사회체계 및 이념이 서서히 약화, 붕괴되어 간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사상적으로는 교부철학은 전기를 대표하고, 스콜라철학이 후기를 대표하였다.
교부철학은 황제에 의해 국교로 공인받는 것을 계기로 보다 심도 있는 철학적 체계를 갖추기 위해 만들어진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의 문학적, 철학적 유산과 기독교 사도들의 신앙적 가르침이 어떤 과계에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학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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