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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학습, 협동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마인드맵학습, 토의학습, 자리학습, 전문가학습, 또래지도학습 분석(놀이학습,협동학습,컴퓨터보조학습(CAI),마인드맵학습,토의학습,자리학습,전문가학습,또래지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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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0.27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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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학습, 협동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마인드맵학습, 토의학습, 자리학습, 전문가학습, 또래지도학습 분석

목차

Ⅰ. 놀이학습
1. 놀이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1) 말 더하기 놀이
2) 끝말잇기
3) 첫 자나 끝 자로 시작되는 말
4) 연산놀이(덧셈이나 뺄셈)
5) 암산놀이
6) 이야기 연산놀이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용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Ⅱ.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의의
3.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Ⅲ. 컴퓨터보조학습(CAI)
1. 컴퓨터 보조학습(CAI) 개념과 발달
2. 컴퓨터 보조학습의 유형
3. 컴퓨터 보조학습의 효과

Ⅳ. 마인드맵학습
1. 정의
2. 기대효과
3. 방법
4. 적용
5. 보완점

Ⅴ.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개념
2. 토의학습의 목적
3. 토의학습의 요건
4. 토의학습의 지도상 유의점

Ⅵ. 자리학습
1. 개념
2. 방법
1) 학습 문제 정하기
2) 학습 목표 확인하기
3) 자리 학습 내용과 방법 정하기
4) 필수 자리 활동하기
5) 선택 자리 활동하기
6) 자리 활동 내용 정리 발표하기

Ⅶ. 전문가학습

Ⅷ. 또래지도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학습
1. 놀이학습이란
학습내용을 놀이로 꾸며 학습하는 방법이다. 주로 저학년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고, 놀이로 하기 때문에 학습 참여도나 흥미가 높은 편이다.

2. 학습의 특징
학습의 참여도나 집중도가 높다. 놀이학습을 할 때 학습내용보다는 놀이 자체에 집중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학습의 성취도가 낮게 될 수 있다. 주어진 학습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놀이로 활용되어야 하고, 활동과정에서 교사가 학습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3. 만들기와 활동방법
학습형태는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할 수 있다. 도란 도란이나 동그라미, 모둠 아니면 전체학습 형태로 활동이 가능하다.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
- 활동내용은 여러 가지로 바꿀 수 있다.

1) 말 더하기 놀이
처음 사람이 1문단 내용을 발표하면, 두 번째 사람은 1문단 내용에다 2문단 내용을 더하여 발표하는 방법

2) 끝말잇기
(저학년용) 가지-지구-구두 …(낱말) (고학년용) 사람이-이토록 많이 있어서-서로 부딪히고(구절이나 문장)

3) 첫 자나 끝 자로 시작되는 말
(첫 자) 기차-기구-기술-기미 (끝 자) 운동장-장 구-구미-미국(첫 자, 끝 자 동시에 말하기) 기차-기계, 차선/나무-나라, 무당

4) 연산놀이(덧셈이나 뺄셈)
가 모둠은 합이 10, 나 모둠은 20, 다 모둠은 30 등으로 조건을 주고, 교사가 7하면서 나 모둠을 가리키면 4박자 만에 누군가가 답을 말해야 된다. 4박자는 무릎(1박), 손뼉치고(2박) 엄지를 앞으로 낸 다음(3박) 답을 말하는(4박) 방법
5) 암산놀이
학년에 따라 암산하는 수의 단위를 알맞게 한다. 그리고 암산능력에 따라 암산할 수도 정한다.
(1학년), 1, 2, 3,는? (6학년) 234, 172, 356은?

참고 자료

김성장(1997), 살아 있는 모둠 토의수업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
이경희(1999), 또래지도아동을 통한 역할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위축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완기(1994),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
이구남(1995),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CAI 개발 학습 자료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부잔센터(1996), 반갑다, 마인드맵, 서울 : 사계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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