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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과 팀티칭학습, 체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체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체육과교육 멀티미디어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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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0.28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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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과 팀티칭학습, 체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과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체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체육(체육과교육) 멀티미디어학습 분석

목차

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Ⅱ. 체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
1. 팀 티칭의 의미
1) 팀 티칭의 형태
2) 팀 티칭의 뜻
2. 팀 티칭의 필요성
1) 개인차에 대응하기 위해서 팀 티칭이 필요하다
2) 교사는 누구도 전능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교사의 자질에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팀티칭이 필요하다
3. 팀 티칭의 유형과 지도방법
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

Ⅲ. 체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
1. 배경
2. 기능중심 게임수업 모형의 한계
1) 선호 이유
2) 한계점
3) 대안적 모형

Ⅳ. 체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운동기능의 수업원리
1) 선행학습
2) 시범
3) 연습
4) 전습과 분습법
5) 언어적 지식
6) 강화
2. 운동기능의 연습
1) 운동기능의 지도 단계
2) 기능 연습의 방법
3) 초등학교 아동의 운동기능 특징

Ⅴ.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1. 탐구 학습의 의미
2. 탐구 학습의 단계

Ⅵ. 체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1. 동료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
1) 역할-모델 이론 - Allen
2) 행동주의 이론 - B.K Skinner
3) 사회-언어 이론 - Berstein
4) 게스탈트 이론 - Gestalt
2. 동료 교수법에서의 수업 단계
1) 도입
2) 전개
3) 정리 및 평가

Ⅶ. 체육(체육과교육) 멀티미디어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움직임이란 인간 행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자연발생적인 행동이다. 움직임에서 오는 기쁨과 희열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으로, 인간은 모체에서 호흡을 시작하고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움직임과 더불어 생활한다. 움직임 교육에서의 움직임은 위치의 변화를 나타내는 말로 여러 가지 운동의 기초가 되는 움직임을 익혀 몸의 동작을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는 것인데 처음에는 움직임의 탐구라는 의미로 1956년 영국에서 제1차 초등학교 체육과 워크숍이 개최되었을 때 사용된 용어로 1966년 영국의 제 2차 워크숍에서는 움직임 교육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게하르트는 “신체의 움직임을 통하여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과 심미적 감각을 기르며 점차적으로 보다 복합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도록 하여 창의적 사고와 상징적 표현을 할 수 있는 능역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다우어는 “움직임 교육은 어린이가 움직일 때 얻는 모든 경험의 합이며, 이것은 배우려고 움직이는 것이며 동시에 움직이도록 배우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움직임 교육이란 신체를 통한 표현의 수단으로서 정서를 발달시키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신체의 발달과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초적 인지 능력을 길러 주는 운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가) 자기 신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조정할 수 있다.
(나) 움직임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낀다.
(다) 공간에서 운동 능력을 기른다.
(라) 표현력, 탐구력, 창의력을 기른다.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가) 즉흥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나) 이미 알려진 지식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다) 주어진 기본 요소를 수행하거나 변화시켜 보도록 한다.
(라)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요구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한다.

참고 자료

◉ 강신복·최의창(1994),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 예종이(1990),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 이만재·박현제·한상기(1989), 이해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하이테크 정보
◉ 윤명희(1998),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 최의창(1996),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 최예중(1993), 움직임 교육 입문, 태근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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