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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community)의 개념, 커뮤니티(community)의 유형,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정의,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사례,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모형 분석(커뮤니티기반학습,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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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커뮤니티(community)의 개념, 커뮤니티(community)의 유형,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정의,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사례,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모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커뮤니티(community)의 개념

Ⅲ. 커뮤니티(community)의 유형
1. infomation community
2. friendship community
3. object community

Ⅳ.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정의
1. 커뮤니티 기반 문제중심학습
2. 커뮤니티 기반 탐구학습

Ⅴ.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사례
1. 실천 과제 1 : 학급커뮤니티와 함께 하는 신나는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여건 조성
2. 실천 과제 2 : 환경보전 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 구안
3. 실천 과제 3 : 학급커뮤니티와 함께 하는 환경보전 프로젝트학습의 실천

Ⅵ. 커뮤니티(community)기반학습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Learning을 도입 ․ 운영하고 있는 학교 및 기업 교육 기관에서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고 업무 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설계 전략 중 하나는 바로 혼합형 학습, 즉 Blended-Learning이라 할 수 있다.
Blended-Learning은 일반적으로 e-Learning을 통해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방식이 갖고 있던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 및 상호 작용성의 한계를 극복하려던 노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e-Learning 교육 방식에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 방식이 갖고 있는 교육적 장점을 결합,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 전략이다. 단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만을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목표, 학습 방법, 학습 시간과 공간, 학습 활동, 학습 매체, 상호 작용 방식 등 다양한 학습 요소들의 결합을 통해 최상의 학습 효과를 도출해 내기 위한 e-Learning 설계 전략으로 그 개념과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처럼 Blended-Learning은 학습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방법과 매체를 결합,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기 때문에,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전통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는 교실 수업에 online 상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학습을 적절히 연계함으로써 바람직한 학습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핵심적인 설계 전략이다. 학습환경은 반적인 Blended-Learning의 대표적인 설계 전략이라 할 수 있는 오프라인 교실 수업과 온라인 사이버 학습을 혼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기존의 ICT 활용 수업에서도 학습 유형에 따라 혹은 학습 과제에 따라 교실 밖을 벗어나 가정 등에서 메신저나 전자 게시판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수업을 보충하거나 연장하는 활동이 수행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Blended-Learning 자체를 핵심 설계 전략으로 설정할 경우, 이처럼 온라인 활동을 오프라인 수업을 단순하게 보조해 주는 수단에서 벗어나, 주어진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교수-학습 활동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교육학술정보원 /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연구보고 KR 2003-22, 2003
김찬호 / 문제는 컴퓨터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다, 계간대화 4호, 1995
서대원 /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2004
성동규·라도삼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0
양혜경 외 / e-러닝의 이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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