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이버문학을 다루면서 특성과 한계, 그리고 개밥바라기별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개밥바라기 별』소설 분석
1. 작가, 작품 소개
2. 플롯분석
3. 인물분석
4. 배경분석
5. 시점
6. 작가의 관념적 태도
7. 상징적 의미
Ⅲ. 사이버문학의 특성과 한계
1. 사이버문학의 장르적 특성
2. 사이버문학의 형식적 특성
3. 사이버문학의 한계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가상공간이란 단어는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로 여겨지지 않는다. 가상공간이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서로 원격지에 떨어져 있으면서도 현실세계처럼 각종 정보의 교환은 물론 대화 및 문학작품까지 창작할 수 있는 논리적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특히 그 공간은 "가상현실에서 자기자신과 가상현실이 일체가 된 느낌을 강하게 줄 수 있는 새로운 매체"의 공간이다. 그 곳은 분명 가상공간이지만 이용자들은 실제적 삶의 요소가 존재하는 또 다른 사회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문학에서의 대상을 낯설게 만들고 때로는 충격적이며 이질적인 것을 지향하는 성향은 오늘날의 사이버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발생 일환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 인터넷에 유포되고, 출판되어 사이버문학으로 범주되어지는 황석영의 『개밥바라기』를 분석하여 보고, 더 나아가 사이버문학의 장르적 특징과 서사적 특징과 함께 사이버문학의 한계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도록 하겠다.
Ⅱ. 『개밥바라기 별』소설분석
1. 작가, 작품 소개
1) 작가 소개
황석영
1943년 1월 4일 만주 신경(新京)에서 출생하고, 8·15광복 후 귀국,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경복고등학교 재학 시에 《입석부근(立石附近)》으로 《사상계》의 신인문학상에 입선하였으나 문단에 복귀하기는 1970년에 《탑(塔)》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였다. 초기의 작품에서는 탐미주의적 경향을 보였는데, 이런 면에서 그는 문장이 유려하고 기술적으로 우수하다는 것 외에 동세대의 다른 작가와 구별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의 참모습이 드러난 것은 《창작과 비평》에 중편 《객지(客地)》(1971)가 발표되면서부터이다. 《객지》에 와서 비로소 탐미주의적 예술지상주의 경향이 청산 극복되고, 굳건한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적(民衆的) 차원에서의 현실 파악이라는 입장이 그에 대신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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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물 백과 - http://100.naver.com/100.nhn?docid=743428
네이버 책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4685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