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회사 이단 논쟁
- 최초 등록일
- 2010.10.28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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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서론
2. 본론
2.1 아리우스 논쟁
2.1.1 아리우스 논쟁의 발단
2.1.2 니케아 종교회의
2.2 도나투스
2.2.1 도나투스주의 발생시대의 시대적 상황
2.2.2 도나티스트의 주장
2.2.3 도나티스트의 소멸
2.3 펠라기우스
2.3.1 펠라기우스의 등장
2.3.2 펠라기우스 주장과 논쟁의 전개
2.3.3 반(半)펠라기우스 논쟁
2.4 네스토리우스
2.4.1 네스토리우스 논쟁의 전개
2.4.2 알렉산드리아의 주교 키릴과 공의회 논의
2.5 시대적 이해를 위해 : 줄리앙
3. 결론
4. 참고문헌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아리우스 논쟁
2.1.1 아리우스 논쟁의 발단
2.1.2 니케아 종교회의
2.2 도나투스
2.2.1 도나투스주의 발생시대의 시대적 상황
2.2.2 도나티스트의 주장
2.2.3 도나티스트의 소멸
2.3 펠라기우스
2.3.1 펠라기우스의 등장
2.3.2 펠라기우스 주장과 논쟁의 전개
2.3.3 반(半)펠라기우스 논쟁
2.4 네스토리우스
2.4.1 네스토리우스 논쟁의 전개
2.4.2 알렉산드리아의 주교 키릴과 공의회 논의
2.5 시대적 이해를 위해 : 줄리앙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예수의 부활 이후의 빠른 속도로 전파 되어진 기독교는 박해의 시대를 지나 콘스탄틴의 밀란 칙령 이후로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그리고 콘스탄틴의 기독교공인으로 인해 기독교의 변화가 찾아 온다. 그리고 이후로 발생되는 이교들의 논쟁과 흐름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한다. 그들의 사상과 시대적 배경을 탐구함으로써 그 시대의 기독교 역사에 대하여 더욱더 접근하고 습득해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2. 본론
2.1 아리우스 논쟁
2.1.1 아리우스 논쟁의 발단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눈에 보이는 신을 믿는 것이 아니어서 당시 무지한 무신론자들이라는 취급을 받았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지혜자로 추앙을 받고 있던 고전적 철학자들의 권위에 호소하게 되었다. 이처럼 존경 받던 권위들에 호소하여 기독교 신자들은 자기들이야말로 철학자들이 소개한 지존의 존재를 신앙하고 있으며, 그 지존은 하나님을 가리킨다고 하면서 지식층들에게 기독교를 전파해 갔다. 이 이론은 자기들의 신앙과 고전적 철학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점을 밝히기 위해 플라톤, 프로티누스, 기타 철학자들과 같은 방법으로 하나님에 관해 접근하여 말하였다. 그리고 철학자들이 생각하던 완전의 개념을 불편이요 고정적이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던 것은 많은 기독교 신자들은 성경의 하나님이라는 결론을 지었다.
당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관념은 불변의 존재와 변화하는 세계 사이에는 말씀, 혹은 하나님의 로고스가 위치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 속에서 아리우스 논쟁이 시작되었다.
논쟁은 알렉산드리아에서 시작 되었고, 급속적으로 동방의 전 지역으로 확산 되었다.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알렉산더는 안디옥의 루시안의 제자 아리우스와 충돌하게 된다. 그들의 이슈가 되는 것은 과연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영원하느냐 라는 것이었다. 알렉산더는 말씀이 성부와 함께 영원히 존재한다고 하는 반면, 아리우스는 로고스를 명백하게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킨다.
참고 자료
칼호이시(2004), “칼호이시의 세계교회사”, 한신신학연구소
곤잘레스(1987), “초대교회사”, 은성
박명곤(1993), “기독 교회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앙드레 베노(1995), “고대교회와 동방교회”, 한국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