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와 일본 전통 예술과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10.11.01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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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누보와 일본 전통 예술과의 관계
목차
1.서론
2.아르누보 건축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1.0 아르누보
아르누보는 초기에 현재 이 단어가 일컫는 예술양식의 일반적인 명칭이 아니었다. 1895년 모던 아트에 의의를 둔 파리의 독일 예술품 판매상인 사무엘 빙이 연 갤러리의 이름이었는데, 그 갤러리는 현대 가구, 태피스트리, 예술 작품들을 보여주었던 1900년 만국 박람회에서 엄청난 명성을 펼치게 되었다. 19세기가 되며 이미 공업은 충분히 발전했고 각종 건축적 실험이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신건축 운동은 벨기에를 출발점으로 일어나게 된다. 아르누보의 가치로는 우선 기존 예술과 디자인의 대부분을 주도했던 모방적 역사주의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창조하려는 계획적인 시도였다는 것이며 전통을 과감히 개혁하고 건축, 가구, 제품, 패션, 그래픽 등 인공적 생활환경의 전반에 관계했다는 점에서 현대 디자인의 문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식물의 형태나 곡선으로 보여지는 아르누보는 바로크, 로코코 등의 이전 유럽의 장식미술의 연장선에 있으면서도 성격이 다른데 그 이유는 건축의 흐름에 있어서 고전을 답습하다가도 새로운 형태의 건축이 대두되는 패턴을 따르고 있지만 그 원인이 다양한 외부적 요인과 다양한 문화에서 기원했기 때문이다. 그 시작은 일본 예술과도 관련이 있다.
1.1동서양의 예술적 교류의 시작
동서양을 아우르는 예술적 교류는 초기 문명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2300년을 시발점으로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상품과 예술적 사상을 인도와 교류했고 중국의 칠기제품과 기타 제품들은 로마제국 시기동안 로마에 흘러들어 갔다. 그리고 유럽의 탐험가들은 르네상스 시대에 일본의 예술가들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서구의 예술에 있어서 가장 활발한 시기였던 19세기는 일본 예술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일본은 2백년이 넘도록 국교를 단절했지만 19세기에 들어 갑자기 문호를 개방했다. 이런 변화로 인해 미국과 유럽과의 접촉이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일본에 관련된 모든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당시 유럽의 예술가들은 일본 에도시대 (1603~1868)동안에 많은 인기를 누리던 목판화에 특히 영향을 많이 받았고 우키요에라 불리우던 목판화들은 도시와 아름다운 자연속에서의 일상적 즐거움을 표현했다.
참고 자료
서구건축이 동아시아로 전이되는 과정에 관한 연구- 윤도근, 김청동
일본 근대건축에서 서양 모더니즘의 수용에 관한 연구- 권제중, 이강업
아르누보 건축. 윤재의, 1997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디자인 소스북, 페니 스파크, 펠리스 호지스, 엠마 덴트 코드 등. 2000
디자인 개론, 김수석. 2003
20세기 디자인사, 최성운. 2003
디자인 사전, 고영화, 구본창, 권명광, 권영길, 금기숙 등. 2004
아르누보 한눈에 보는 흥미로운 아르누보의 세계, 리디아 L 데빌.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