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적 그리고 그의작품 차불다선생
- 최초 등록일
- 2010.11.04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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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적에 대한 소개와 그의 작품 `차불다선생` 에 관한 내용의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호적(胡适)을 선정하게 된 배경
Ⅱ. 본 론
1) 호적(胡适)이란 누구인가?
2) 5.4운동에 대하여
3) 5.4운동속의 호적
4) 차불다선생 (差不多先生)
5) 차불다선생과 중국인
Ⅲ.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0세기 말엽 대륙에 불어 닥친 호적에 대한 연구는 큰 영향을 불러 일으켰다. 호적이 가지고 있던 진보적 사상은 이제 막 세계 속으로 뛰쳐나온 중국에게 자신들이 넘어야할 목표와도 같았다. 또한 호적이 가졌던 실용주의 사상은 현재의 중국에게는 가장 필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에게 주목해야 하는 것은 비단 실용주의만 있기 때문인가? 그건 아니다. 우리 조가 호적을 택한 이유는 그가 진정한 학자였기 때문이다. 5.4신문화 운동의 사상적 지주역할을 하였고 민주주의 정권인 대만정부의 요직을 거쳤던 호적. 그러한 호적 이지만 그는 이데올로기의 대립 속에서 진정한 학자의 길을 걷기를 원했다. 이러한 그의 모습은 오늘날 어느 쪽에 서야 좀 더 많은 이득을 볼 것인가 생각하는 학자들에게 일침을 가할 수 있는 중요한 모습일 것이다. 첨예한 이데올로기의 대립 속에서 자신의 길을 가기위해 노력했던 호적. 그러한 호적의 모습은 그가 살았던 당시나 죽은 후에도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그 비판은 오늘날에 이르러 그에 대한 연구와 열풍의 바람으로 바뀌었다. 이 글에서 우리 조는 이러한 호적이 어떠한 인물이며 차부뚜어선생전을 통해 어떠한 사상을 드러내고자 했는지 알아볼까 한다.
(2) 호적(胡适)의 생애
호적은 청 왕조 말기인 1891년 중국 안휘성 적계현에서 중하급 관료의 아들로 태어났다. 집안에서 전통적인 서당 교육을 받은 그는 10대 중반 상해로 가서 근대교육을 접했으며 1910년 의화단 사건의 배상금으로 운영되는 미국 유학생 시험에 합격, 미국으로 건너갔다. 처음에는 코넬대학에서 농학을 배웠지만 곧 철학으로 전공을 바꿨고 1915년 컬럼비아대학 대학원에 들어가 평생의 스승이 되는 존 듀이의 지도를 받았다.
호적은 미국에 있던 1917년 1월 진독수가 발행하는 잡지 『신청년(新靑年)』에 문학의 내용과 형식에 있어 혁명적인 변화를 주장한 「문학개량추의(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함으로써 일약 중국 신문화운동의 기수로 떠올랐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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