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말선초 사대부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국문학사 시간에 발표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문학 담당층의 변화, ❛新興士大夫❜
Ⅲ. 麗末 사대부 한문학의 특징
Ⅳ. 鮮初 사대부 한문학의 특징
한문학의 정착
관각 문학, 훈구파
처사 문학, 사림파
방외인 문학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려 시대는 특히나 한문학이 융성한 시기였다. 신라 때 실무 지식으로 한문학을 익혔던 육두품 계층이 고려의 문벌 세력으로 이어진 뒤, 문학을 통해 능력을 평가하는 과거제를 실시하면서 문신 세력들의 한문학은 더욱 더 융성하게 되었다. 그러나 고려 후기에 일어난 무신의 난은 한문학을 비롯한 문학 장르의 새로운 담당층을 만들어냄으로써 그동안의 귀족 문화의 개혁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때 등장한 신흥 사대부는 이전 귀족들과는 다른 문학관과 의식을 가지고 정치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권문세족들과 대립하면서 서서히 시대의 주류로 등극하게 된다. 이들 사대부 문학은 종래의 학문하는 태도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에서 출발하여 성리학의 도입에 따른 사상적 각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형식적이고 특권적인 권문세족과는 그 성격이 확연히 달랐다. 신흥 사대부의 등장으로 여말선초는 왕조교체의 정치사적 변혁기이자 중세문학이 새로운 단계에 접어드는 문학사적 전환기가 되었다.
고려가 무너지고 조선 왕조가 새롭게 열리면서 구 권력과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새로운 지배층으로 선 신흥사대부는 나라를 세우는 데 큰 공을 세워 정계에서는 개국 공신이 되었으며 문학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자신의 이상을 작품으로 표현을 하게 된다. 여말선초의 전환기에서 사대부들의 한문학 양상과 그 대표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문학 담당층의 변화, ❛新興士大夫❜
고려후기의 정치․경제․사회․문학 등 모든 면에서 군림한 이들은 권문귀족이었다. 이들은 원나라와 결탁하여 호기와 사치를 부리며 생활하였기에 고려의 국력은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진 상황이었다. 여기에 반발하고 나선 세력이 바로 신흥 사대부였다. 원래 신흥 사대부는 지방의 중소 지주적․토착적 생활 기반을 가진 지방 세력으로 무신의 난을 겪으면서 귀족들이 몰락한 틈을 타서 과거를 통해 중앙 정계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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