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안락사에 대한 찬반 양론00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6
최종 저작일
2010.11
2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찬반 양론
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I. 서론

2. 안락사의 정의와 관련된 문제들

3. 안락사의 고통과 죽음
1) 죽음의 판단기준: 뇌사인가, 심장사인가?
2) 죽음의 정의
3) 안락사를 요구하는 종류
(1) 적극적 안락사
(2) 자의적 안락사
(3) 비자의적 안락사

4. 파생되는 문제들과 대안
1) 자결권
2) 경사면 논증은 현실이다

5. 국가의 역할
1) 라인하르트는 자신의 논증
2)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입장
(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네덜란드
(5) 일본
(6) 우리나라

6. 안락사 찬반양론
1) 왜 안락사를 반대하는가
(1) 살인이 고통 완화를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다.
(2) 제거되지 않는 고통이 있을 때는 고통의 의미를 물어야 한다.
(3) 환자의 자결권은 환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 할 때가 많다.
(4) 인간의 생명종결권은 오직 하나님만이 갖는다.
(5) 미끄러운 경사면의 논증(The slippery slope argument)의 우려는 현실이다.
(6) 식물인간상태에 있거나 뇌사상태에 있는 환자도 영혼이 있는 살아있는 인간이다.
2) 안락사 찬성한 이유
(1) 경제적 부담이다.
(2) 너무나도 큰 고통, 치유할 수 없는 병이다.

7. 그리스도인은 안락사를 선택할 수 있는가?
1) 피할 수 없는 죽음이라면 안락하게!
2)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3) 최선의 선택, 안락사?
4) 안락사에 대한 뿌리 깊은 오해
5) 안락사를 원하는 진짜 이유
6) 안락사 허용이 위험한 이유
7) 그리스도인은 안락사를 선택할 수 있는가?
8) 그리스도인의 할 일

8. 나의 의견
1) 뇌사의 기준을 폭넓게 수용해야 한다.
2) 인체의 일부인 장기는 절대로 매매의 대상이 될 수 없다.
3) 죽음의 정의에 앞서 생명의 정의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4) 오직 자의에 의해 자신의 장기를 타인이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5) 공정을 기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다.

9.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세계 어느 나라 보다도 안락사에 대하여 관용하는 입장을 취해 온 네델란드는 마침내 2000년 11월 하원에서 환자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안락사를 요구할 경우 이를 법적으로 허용하는 법안을 104:40의 표차로 통과시킨데 이어 2001년 4월에는 상원까지 46:28의 표차로 이 법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세계 최초로 안락사를 전면적으로 허용한 국가가 되었다. 이 소식에 영향을 받은 대한의사협회가 우리나라에서도 소극적 안락사로 통칭되는 안락사의 시행을 허용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다시 안락사문제를 둘러싼 논쟁이 재연될 불씨를 던져 놓았다. 안락사문제가 첨예한 논쟁의 주제로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 것은 1990년대초에 미국에서 실제로 시행되었던 몇가지 안락사의 사례들 때문이다.
1) 1990년 알츠하이머질환에 걸려서 점차 정신기능을 상실해 가던 53세의 자네트 애드킨스(Janet Adkins)는 어느 정도의 기억력과 외국어 구사능력을 잃지 않고 3-4년 정도 더 정상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었던 시점에서 병세가 더 악화되어 비참한 삶을 살기 전에 자살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의사 잭 케보르키안(Jack Kevorkian)의 도움을 받아 정맥에 주사기를 꽂은 후 소금용해액, 진정제인 티오펜탈, 염소산 칼륨이 들어간 치사약물이 주입되는 버튼을 눌러 사망했다. 케보르키안은 살인죄로 고소당했다가 애드킨스가 생전에 녹음한 테이프의 도움을 받아 석방되었다. 이 사건에 대하여 미국의사들 중 50%는 케보르키안의 조치에 찬성했고, 50%는 반대했다.

참고 자료

- 문국진: 장기이식과 죽음의 정의, 생명윤리와 안락사, 어문각, 1982.- 프란시스 A. 쉐퍼, C. 에버레트 쿠프: 안락사: 인간, 그 존엄한 생명, 라브리, 1988.-김민철: 뇌사문제와 장기이식: 누가들의 세계, 한국누가회, 1991.-낙태에 대한 우리의 입장, 낙태와 생명윤리, 반낙태 세미나 자료집, 1990.-이인수: 뇌사도 죽음이다, 목회와 신학, 1990.
-박아론.1998. 『기독교종말론: 영생과 내세』.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박재형. 2001. 8월28일. "시론: 소극적 안락사, 무엇이 문제인가?“ -http://www.kidok.co.kr/article.asp?od=16646.-박형룡. 1995. 『교의신학: 내세론』. 서울: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쉐퍼, 프란시스 A., 쿠프, 에버레트 C.1995. 『그리스도인의 생명윤리』, 김재영 역. 서울: 한국로고스연구원.-Badham, Paul.1998 a. "Euthanasia and the Christian Understanding of God." Stduies in Christian Ethics, Vol.11.No.1: 1-12.1998 b. "A Final Word." Stduies in Christian Ethics, Vol.11.No.1: 24-27.Baron,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안락사에 대한 찬반 양론00 무료자료보기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4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49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