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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본질과 나아갈 길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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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1.08
최종 저작일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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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의 본질과 나아갈 길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종교의 본질

3. 종교의 목적

4. 한국종교의 문제점

4. 종교의 역할

5. 종교의 사회적 역할
1) 종교가 없는 편이 더 나은가?
2) 종교가 사회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3) 사회의 공동생활 위해 종교가 정당화되고, 보장되었다.

6. 현대인의 종교관

7. 종교의 나아갈 길

8. 나의 의견

9.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 혹은, 문명은 ‘교양화 시키는 행동 또는 교양 받은 결과로 이루어진 상태’, 더 좁게 말하면 ‘정신적 도덕적 훈련이나 문명이나 풍습 또는 취미에 대한 세련을 통하여 가져오는 개량, 개명, 연단 같은 인간개발을 염두에 둔 말’이다. 따라서 문화란 인간 생활의 한 부분 뿐 아니라 전 부문을 발달시키는 것을 말한다. 문화는 “가치의 세계”를 특징으로 지니고 있다. 자연이나 자연적 사건은 그 자체를 어떠한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그러나 문화는 인간적 성취이므로, 이 인간의 노력에는 항상 목적이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문화는 ‘인간 중심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 이유는 인간이 이룩하는 가치체계는 인간에게 유용한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모든 문화는 종교적 특징을 지닌다. 도슨(C. Dawson)은 종교를 전 문화 영역을 지배하는 원동력으로 보았고, 칼뱅은 종교와 문화를 불가분의 관계로 보며 종교적이 될 때, 더 문화적이 될 수 있다는 논리를 전개했다. 따라서 그 나라의 문화를 파악함에 있어 종교를 분석해보는 것만큼 유용한 것은 없다. 종교와 근대성의 관계를 친화성(embrace), 비친화성(ambivalence), 배타성(exclusion) 가운데 어느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종교에 대한 인식은 각기 다르다. 종교와 근대성이 친화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로는 T. Parsons와 R. Bellah를, 그리고 비친화적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로는 P. Berger를, 그리고 서로 배타적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로는 B. Wilson을 열거할 수 있다. 기독교는 친화성의 측면에서 볼 때 한국 근대성의 상징이며 무교(巫敎)와 유교(儒敎)는 그 반대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기독교는 어떤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가? 한국인의 종교는 무엇인가? 종교는 한국인에게 본질적으로 어떤 기능을 했는가? 이 장에서는 한국종교의 본질, 역할, 문제점을 비판해보고 진정한 한국적 종교의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정진홍, 『한국의 종교문화와 민간신앙』, 「민속학술자료총서 민속신앙3」, 터우리마당, 2003● 강인철 ,『한국 기독교회와 국가 시민사회』,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2003● 류대영, 『초기 미국 선교사 연구』, 한국 기독교 역사 연구소,2003● 김한식, 『조선조 유학 정치이념의 재조명』, 한국정치학회보, 제29집 3호, 1995 ● 조명기외 33인,『한국사상의 심층(증보판)』, 우석 ,1994 ● 이시카와 준이치, 『종교분쟁지도』, 자작나무, 1996● 길희성, 『포스트 모던 사회와 열린 종교』,민음사, 1994● 고병익, 『동아시아의 전통과 변용』,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6● 조흥윤, 『무가 그리스도교에 끼친 영향 한국 그리스도 사상』, 한국 그리스도 사상 연구소,1997● 박일영, 『그리스도교에서 본 무속 신앙』, 서강대학교 비교사상연구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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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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