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영가와 가스펠
- 최초 등록일
- 2010.11.08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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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흑인영가와 가스펠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흑인영가와 가스펠의 정의
2. 흑인영가와 가스펠의 간단한 역사
3. 흑인영가와 가스펠의 공통점
4. 흑인영가와 가스펠을 나누는 기준
5. 종교인이 본 흑인영가와 가스펠
6. 흑인영가와 가스펠의 음악적 차이
7. 대표적인 음악과 가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흑인영가와 가스펠은 흑인들이 즐겨 부르던 종교적 민요로써 지금의 우리가 흔히 들을 수 있는 R&B나 힙합 소울의 모태이다. 억압받던 흑인들이 노예시절 부른 노래가 흑인영가 이며 그것을 현대적으로 바꾼것을 가스펠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차이점은 흑인영가는 흑인 노예 시대이며 가스펠은 흑인들이 교회에서 부른 노래이다. 그럼 지금부터 흑인영가와 가스펠에 관한 전체적 의미를 고찰해 보겠다.
Ⅱ 본 론
1. 흑인영가와 가스펠의 정의
(1) 흑인영가(Nergo Spirituals)
아프리카에서는 종교와 주민의 생활이 대단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 회적인 행사는 거의 종교적인 행사와 관계를 맺고 치뤄지며 여기에는 또한 음 악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제의를 맡고 있는 주술사는 음악가이며 주민들 역시 노래하고 춤추면서 진지하게 진행한다. 이와 같은 종교적, 음악적 전통을 갖고 미국에 도착한 흑인들은 새로운 백인 주민의 종교에 따라 기독교 로 개종하게 되고 종파도 결정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들은 서양의 교회음악에 접하게 되어, 새로운 형태의 찬송가라고 할 수 있는 영가를 탄생시키게 된 것 이다. 흑인영가란 미국의 흑인들이 노예시대에 부르기 시작한 종교적 민요이다. 대부분이 니그로적인 당김음으로 된 리듬으로써 5음음계적이고, 끝까지 부르고 다시 앞으로 돌아가 Fine이라고 쓴 곳까지 부르는 데 카토형식으로 되어있는 것이 일반이다. 또 다성적인 경향을 띠고 있으며 그것은 흑인 특유의 리듬감에다가 미국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찬송가의 영향이 곁들여 성립되었다. 흑인영가 의 제재는 주로 구약성서에서 따왔으며 대개 암울한 현실로부터의 탈출과 내세에서의 해방의 약속 등 노예생활의 고통스런 현실에서 신앙과 상상의 세계로 도피하려는 소망을 노래하고 있다. 김복희, <흑인 영가와 기독교의 이해>,《敎授論文集》, 339-365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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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